2019_거꾸로 수학 교실_4학년/1학기
2019_4-1_1단원.큰수_2차시_1000 이 10 개인 수 만들기
이응석
2019. 3. 14. 12:36
2019_4-1_1단원.큰수_2차시_1000 이 10 개인 수 만들기
플립드러닝으로 만들어둔 영상을 보고 처음으로 정리해 온 공책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미니언즈로 만들어진 영상이라 재미있게 보고 왔다는 학생들이 많았었고
처음으로 코넬노트를 정리한 거지만 대부분 열심히 해온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1. 1000이 10개인 수를 다양한 방법으로 알아보았습니다.
1000 의 ? 배
100 의 ? 배
10 의 ? 배
에 대한 물음을 짝과 이야기 나누어보게 하고 칠판에 써 뒤 발견할 수 있는 규칙은 없을까에 대한 토의도 나누었습니다.
앞의 수가 0이 하나씩 작아지고 뒤에 수가 0이 하나씩 커진다는 말도 있었고 앞뒤의 0의 개수가 뒤에 합해진다는 말도 있었습니다.
2. 실제 만이 얼마나 큰수인지 수의 감각을 길러보기 위해 만을 직접 만들어 보려고 했습니다.
우선 교실에 있는 수 모형으로 1 10 100 1000의 크기를 보여주고 만이면 얼마나 커져야 할까에 대해 다른 것으로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우유 바구니, 쓰레기통, 티비 등의 이야기가 나왔고 모두 함께 연결블럭을 활용해서 만개의 블럭을 연결해보며 수의 감각도 익혀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