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2019_4-1-2.각도_5차시_각을 분류하기
이응석
2019. 4. 18. 16:21
2019_4-1-2.각도_5차시_각을 분류하기
플립드러닝으로 학생들이 학습해 온 내용은 90도를 기준으로 각을 분류해둔 것이었습니다.
1. 그래서 각을 분류하는 기준을 다른 것으로 하면 어떨까 모둠 토의를 하고 그 기준에 따른 이름을 붙여보자고 했습니다.
100도, 45도를 기준으로 했던 모둠이 많았으며 다시 교과서 속 90도를 기준으로 분류한 약속을 확인해보았습니다.
그러던 중 둔각은 90도 보다 크고 180도 보다 작은 각이라는 말에 대해 생각해보자고 했습니다. 이것은 90도를 기준으로 나눈 것이지만 180보다 큰각은 무엇이라고 하면 좋을까에 대해 물음을 주었습니다.
기준이 180도라면 180도 보다 작은 각, 180도 보다 큰 각을 무엇이라고 할지 이름을 정해보았습니다. 동생각, 형님각이 선정되었는데 실제 수학자들의 약속에서 철각, 요각 이라고 한다는 것도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https://ko.wikipedia.org/wiki/%EA%B0%81_(%EC%88%98%ED%95%99)
2. 다음 각도막대를 사용해서 짝 활동으로 친구가 만든 각을 예각, 직각, 둔각으로 분류해보았습니다.
3. 마무리로 각의 분류를 주제로 문제를 만들고 교환해보기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