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_거꾸로 수학교실_3학년/2009개정_3학년_1학기_수학
2단원 6차시 직사각형
이응석
2017. 4. 28. 16:19
거꾸로 영상으로 잘 공부해온 우리반 아이들~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을 구분할 수 있고 확실히 알고 있다고 애기는 하는데 진짜일까?
먼저 하나의 토의 주제를 던져보았다.
'한 각이 직각인 사각형은 직사각형이다'
생각외로 많은 친구들이 맞다고 하는데...
아니라고 한 친구들에게 예를 들어보라고 하니 이렇게 표현했다. 열심히 설명하는 세 친구들!
그럼 이번에는? '네 각이 직각이면 직사각형이다'
직사각형의 의미에는 "네 각이 직각", "사각형"이라는 말이 포함되는데 친구들이 거기까지 생각을 하는지에 대한 물음이었다. 이번에는 더많은 친구들이 "그건 맞아, 직사각형이야"라고 하는데...
몇 명의 친구들이 아닌 것도 있다고 주장했다. 그 아이들이 그린 잘못된 예시~똑똑한 우리 반 친구들을 잘 설득했어요! 네 각이 직각이라도 직사각형이 아닌 도형들이 많이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