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5.들이와 무게_1차시_들이 알아보기
카테고리 없음 / 2017. 12. 17. 18:17
3-2-5.들이와 무게_1차시_들이 알아보기
들이와 무게 첫 시간으로 본격적인 수업에 들어가기 전 들이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을 들어보고자 했다.
우리반 아이들은 과학시간에 액체의 부피, 기체체의 부피를 하며 ml, l 단위를 이미 배웠기 때문에 들이라는 단어에 대한 자신의 생각들을 예를 표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우선 들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자신이 떠오르는 생각을 개인 벌집보드에 써보라고 했다.
그리고 모두 붙인 뒤에 자신의 의견들을 발표해보고
비슷한 범주로 아이들의 생각을 모아보았다.
4가지 정도로 정리가 되었는데
- 들이란 부피이다
- 들이란 무게이다
- 들이란 ml, l 가 단위이다
- 물의 양이다
이 네가지의 생각으로 대부분이 모여졌는데 학생들이 들이에 대한 비슷한 개념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예를 들어서 말하는 것까지 보면 올바른 개념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었으나
학교에서 볼 수 있는 물건을 보고 들이가 얼마일지 물어보았는데 어림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
이것을 과학 시간에 했던 것과 연계하여 실제로 100mL, 1L의 들이에 대한 어림과 실생활 물품을 활용하여
양감을 익히고 단위를 더하고 빼는 것을 좀 더 익혀보아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