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초등 수학과 관련 교구 수업 보드게임 등 다양한 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2JgJ0XuqsUsDGe8IIfzdbA 이응석

카테고리

초등 수학 수업 이야기 (563)
2021 수학 6학년 (8)
2020 수학 4학년 (0)
2019_거꾸로 수학 교실_4학년 (9)
2018_거꾸로 수학 교실_4학년 (73)
2017_거꾸로 수학교실_3학년 (106)
2016_거꾸로 수학교실_4학년 (37)
일상 수업 활동 (68)
sw 동아리 코딩 수업 (8)
수업을 도와주는 독서 (2)
연수후기 (30)
학교 활용 프로그램 (1)
Total
Today
Yesterday

달력

« » 2025.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공지사항

태그목록

최근에 올라온 글

3-2-5.들이와 무게_1차시_들이 알아보기


들이와 무게 첫 시간으로 본격적인 수업에 들어가기 전 들이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을 들어보고자 했다.


우리반 아이들은 과학시간에 액체의 부피, 기체체의 부피를 하며  ml, l 단위를 이미 배웠기 때문에 들이라는 단어에 대한 자신의 생각들을 예를 표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우선 들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자신이 떠오르는 생각을 개인 벌집보드에 써보라고 했다.


그리고 모두 붙인 뒤에 자신의 의견들을 발표해보고


비슷한 범주로 아이들의 생각을 모아보았다.

4가지 정도로 정리가 되었는데 

- 들이란 부피이다

- 들이란 무게이다

- 들이란 ml, l 가 단위이다

- 물의 양이다


이 네가지의 생각으로 대부분이 모여졌는데 학생들이 들이에 대한 비슷한 개념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예를 들어서 말하는 것까지 보면 올바른 개념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었으나

학교에서 볼 수 있는 물건을 보고 들이가 얼마일지 물어보았는데 어림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


이것을 과학 시간에 했던 것과 연계하여 실제로 100mL, 1L의 들이에 대한 어림과 실생활 물품을 활용하여

양감을 익히고 단위를 더하고 빼는 것을 좀 더 익혀보아야겠다.


Posted by 이응석
, |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