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초등 수학과 관련 교구 수업 보드게임 등 다양한 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2JgJ0XuqsUsDGe8IIfzdbA 이응석

카테고리

초등 수학 수업 이야기 (563)
2021 수학 6학년 (8)
2020 수학 4학년 (0)
2019_거꾸로 수학 교실_4학년 (9)
2018_거꾸로 수학 교실_4학년 (73)
2017_거꾸로 수학교실_3학년 (106)
2016_거꾸로 수학교실_4학년 (37)
일상 수업 활동 (68)
sw 동아리 코딩 수업 (8)
수업을 도와주는 독서 (2)
연수후기 (30)
학교 활용 프로그램 (1)
Total
Today
Yesterday

달력

« » 2025.7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공지사항

태그목록

최근에 올라온 글

과학_4-1-5.혼합물 분리의 분리_2차시_혼합물이란 무엇일까요?


과학을 전담 선생님과 나누어 하게되어 1~4단원은 과학전담, 5단원은 담임인 제가 하게 되었습니다. 


혼합물에 대한 간단한 이야기를 지난 시간 소금물 그림그리기를 하면서 해보았었는데 오늘은 혼합물의 의미를 좀더 정확히 알아보는 시간으로 간식만들어 보며 자신이 혼합물의 의미에 대해 정의를 내려보기로 했습니다.


동기유발: 무한도전 비빔밥 광고

활동1: 숨은 재료 찾기_오늘 먹은 아침 이야기, 오늘 먹을 점심 이야기

활동2: 오늘의 간식_간식을 만들어 먹고 혼합물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기

활동3: 벌집보드 한마디_나만의 정의내리기

정리: 혼합물 퀴즈


동기유발과 활동1을 하면서 아이들이 먹었던 음식에 있었던 재료들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며 여러가지음식 속에 들어간 재료의 맛이 다 느껴진다는 것을 이야기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오늘의 간식은 견과류, 바나나, 토마토, 씨리얼, 초콜릿을 준비해두고 클래스123 뽑기를 이용해 4명은 안대를 쓰고, 4명은 나와서 컵에 원하는 재료로 간식을 만들어 주고 친구에게 먹여줍니다. 먹고난 뒤 그 간식 속 들어간 재료들을 맞춰봅니다. 수업 시간상 3팀, 총 24명이 나와서 할 수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때 앉아 있는 학생들이 하는 역할을 주지 않아서 구경꾼 역할이 되어버려 낭비하는 시간이 있었던거 같습니다. 준비물을 충분히 준비할 수 있다면 모둠끼리 하는 것이 오히려 나을 것 같았습니다.

견과류는 간단히 보여주고 무엇인지 물어보았습니다. 맛이 어떤지 설명도 해보고

대표 학생들이 먹고 재료를 맞추어봅니다.

혼합물은 두가지 이상의 물질이 섞여있으며 성질은 변하지 않는 다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벌집보드에 자신이 생각하는 혼합물에 대해 다른 것에 빗대어 한마디를 써봅니다. 쓰기전에 선생님 생각에는 모여있어도 각자의 개성이 뚜렷해서 "혼합물은 우리반이다."라는 표현을 예시로 들어주었습니다. 

미러링을 이용해 모두에게 보여주며 왜 그렇게 썼는지 이유도 들어보았습니다.

모두 끝이 나고 쉬는 시간에 혼합물의 의미를 다시 떠올리며 종이컵을 이용해 각자 원하는 간식을 조금씩 만들어 먹어보자고 하니 수업보다 더 좋아했던거 같습니다.


Posted by 이응석
, |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