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3.소수의 덧셈과 뺄셈_1차시_소수를 다양하게 표현해보기
4-2-3.소수의 덧셈과 뺄셈_1차시_소수를 다양하게 표현해보기
3학년에서 소수 한 자리 수를 배우고 온 아이들이 소수에 대해 어떤 것을 알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사전 지식을 파악하는 단계로 1차시 활동을 해보았다.
소수는 ( )다.
에 자신의 생각을 보드판 앞에 쓰고 이유를 뒷면에 쓰게 하였다.
실생활 속에서 소수가 사용되는 경우를 쓰기도 했고
소수는 계단이다.
소수는 무지개이다.
소수는 개미이다.
등의 다양한 생각이 나왔다.
대부분 무언가 모여있다. 작은 것으로 나누어져있다는 이유들을 들었으며 소수의 덧셈에 대한 이야기도 나왔다.
활동2에서 연결블럭으로 자신이 알고 있는 소수 표현을 한번 해보았다.
시작하기 전 이 두가지를 보여주고 어떤 소수가 될까 질문을 해보았다.
파랑색은 1.1 이라는 대답이 쉽게 나왔고
주황색은 0.7이라는 말이 나왔다.
다른 표현도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던지고 잠시 생각하는 시간을 주었다. 분수에서처럼 전체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다른 표현도 가능한 것으로 생각을 해보게 하려고 했다.
한 학생이 1.4 라는 말을 하자 한 두명씩 알겠다는 반응을 보였고 설명을 들으며 또다른 표현들도 생각해보았다.
그 뒤 연결블럭을 나누어주고 자신이 생각하는 소수 표현을 5가지 해보고 책상에 보드마카로 그 수를 적으라고 했다. 학교 책상이 코팅이 되어있어 마카펜으로 쓰고 지우기 편한 점을 활용했다.
블럭하나를 0.1로 보고 규칙이 있게 만드는 아이도 있었고 0.2나 더 나누어 0.4, 0.6, 0.8 등으로 생각하고 만드는 아이도 있었다.
소수 두자리수의 표현을 하는 학생도 있었으며
친구들이 연결 블럭에 표시를 하고 나누기 시작하자 따라서 하나를 여러조각으로 표현하는 학생들도 있었다.
그중에 1.02라는 학생은
소수 두자리 수를 표현하고 싶어했는데 1.2 또는 0.12가 맞는 표현으로 일단 1.2라는 피드백만 우선 주고 소수 두자리 수에 대해 알아보고 다시 확인해보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