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4.사각형_5차시_사다리꼴 알아보기
카테고리 없음 / 2018. 11. 15. 19:10
4-2-4.사각형_5차시_사다리꼴 알아보기
사다리꼴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는 영상 과제를 해오고 난 뒤에 학생들이 다양한 사다리꼴 모양을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다리꼴을 만들어 보는 활동을 해보았습니다.
동기유발로 우선 학생들의 질문을 서로 답해보았습니다.
공부를 잘 해온 친구들이 대신 답변을 해줍니다.
이제는 익숙하게 하는 것 같습니다.
활동1로 점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모둠에서 사다리꼴을 만들며 그것이 사다리꼴인 이유에 대하여 설명을 나누었습니다.
점판은 점이 찍혀있기 때문에 모양이 다양하게 나오기는 어렵지만 오개념이 생기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활동2에서는 도형 막대를 이용하여 사각형을 만들고 그것이 사다리꼴인지 아닌지 설명을 해보았습니다.
만든 사각형은 책상옆에 올려두고 선생님이 지나다니면서 설명을 요청했습니다.
한변이 평행하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투명 모눈 판 위에 올려서 만들고 설명을 했습니다.
책상안쪽이 철판이라 도형 막대 뒤에 자석을 붙였습니다. 그러면 만든 사각형이 책상위에 붙기 때문에 이야기를 나누기 편했습니다.
활동3으로 보드판에 점판을 붙인 것으로 사다리꼴 개념을 활용한 사각형 퀴즈를 내어 서로 풀고 설명하기를 했습니다.
사각형 퀴즈라서 ox 퀴즈를 많이 냈고 객관식 문제로 내는 경우도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