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초등 수학과 관련 교구 수업 보드게임 등 다양한 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2JgJ0XuqsUsDGe8IIfzdbA 이응석

카테고리

초등 수학 수업 이야기 (563)
2021 수학 6학년 (8)
2020 수학 4학년 (0)
2019_거꾸로 수학 교실_4학년 (9)
2018_거꾸로 수학 교실_4학년 (73)
2017_거꾸로 수학교실_3학년 (106)
2016_거꾸로 수학교실_4학년 (37)
일상 수업 활동 (68)
sw 동아리 코딩 수업 (8)
수업을 도와주는 독서 (2)
연수후기 (30)
학교 활용 프로그램 (1)
Total
Today
Yesterday

달력

« » 2025.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공지사항

태그목록

최근에 올라온 글

2019_4-1-2.각도_2차시_각의크기비교하기


1. 각의 크기를 어떤 방법으로 하면 잘 할 수 있을지 먼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가장 많이 나온 대답은 가져다 대어서 비교한다 였는데 종이에 그려진 것을 땔 수 없기 때문에 투명 종이에 그려서 대어본다고 이야기 나왔습니다.

교과서 상에는 그렇게 되어있는데 그렇다면 각도를 때어내서 비교하자고 했습니다.

2. 각도막대를 활용하여 각을 만들고 크기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3. 모둠 친구들끼리 각을 만들어 크기를 비교했습니다. 

친구의 각이랑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이야기 해보았는데 손가락 만큼, 손가락 두개 만큼 차이가 난다는 이야기들이 오고 갔습니다. 임의단위에 대한 생각을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각이 조금 차이날 경우나 움직이다가 각도 막대가 틀어지는 경우 비교를 어떻게 해야할까 토의를 했는데 여기서 벌어진 정도를 나타내면 좋겠다는 이야기도 나누어보았습니다. 결국 다음 차시에 하는 보편단위인 각도 측정에 대한 이야기로 나갔습니다.

각을 때어내지 못할 경우에는 투명종이로 간접비교를 할 수 밖에 없기에 교과서의 문제를 활용하여 직접 못 때어 내는 경우 각의 크기를 투명종이로 이용하여 해결도 했습니다.


미러링을 하여 친구의 각을 보여주던 중 화면을 확대 하여 만든 각을 보여주었는데 학생들이 그러면 각의 크기가 달라진다고 하여 그것에 대한 마무리 물음을 짝 토의로 알아보았습니다.

각을 확대될 경우 달라진다고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결국 정확하게 측정해보자고 하여 앱을 가지고 정확하게 재어보았습니다.

직각을 확대하면 직각이 안될까? 하는 물음으로 마무리를 했는데 학생들에게는 직접비교, 간접비교, 임의단위 보편단위



Posted by 이응석
, |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