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6.규칙찾기_2차시_수배열표에서 규칙찾기_심층수업컨설팅 수업공개
4-1-6.규칙찾기_2차시_수배열표에서 규칙찾기_심층수업컨설팅 수업공개
공개 수업 영상: https://youtu.be/FFH5B1UXmqE
IQ테스트 수 배열표 앱을 활용하여 규칙 찾기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규칙을 좀 더 재미있게 찾아보고자 했습니다.
IQ and Aptitude Test Practice 앱에 도형, 수배열표 매트릭스 등 종류별로 테스트 문제 및 정답을 확인할 수 있어서 영역별로 규칙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수업 사전영상: https://1drv.ms/v/s!As7gSEvu9d8r9C4kGq7gfNR5NbF3?e=2HBNvV
4-1-6.규칙찾기_2차시_수배열표에서 규칙찾기.mp4
MP4 파일
onedrive.live.com
학생들이 사전 영상을 보고 온 뒤에 우선 관련된 질문을 이야기 나누는데
규칙찾기를 하면 어떤 점이 좋나요 라는 질문이 나왔습니다.
문제를 잘 풀 수 있다, 똑똑해 진다 등 규칙 찾기를 왜 배워야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들이 나와서 의미가 있었던것 같습니다.
활동 1에서 영상 속에서 보고 온 수 배열표의 규칙들을 다양하게 찾아보았습니다.
하나의 수배열표 속에서도 다양한 규칙들이 나왔으며 잘못된 규칙을 이야기하는데에서도 여러가지 설명들을 했습니다.
활동2에서
앱을 활용하여 수배열표 상의 규칙을 찾아보았는데 학생들이 짝으로 하며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활동 후 함께 찾은 규칙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앱을 다 풀고 난 뒤에 정답을 다 확인할 수 있기에 정답이 중심이 아닌 규칙을 찾는 것에 수업의 흐름이 자연스럽게 맞추어졌고 학생들끼리 하나의 문제에도 다양한 규칙을 이야기할 수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활동 3에서
예시를 들어주는데 틀린 규칙 문제를 만들어 주며 의도적인 딜레마 상황을 만들어 그것에 대한 학생들의 대답들을 들어보는데 학생들이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각자 문제를 만들고 교환하기를 하였으며 서로의 규칙에 대한 이야기를 더 나누었습니다. 숫자가 아닌 영어 단어로 만드는 등 다양하게 학생들은 변형하고 창의적으로 규칙을 만들어 나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