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초등 수학과 관련 교구 수업 보드게임 등 다양한 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2JgJ0XuqsUsDGe8IIfzdbA 이응석

카테고리

초등 수학 수업 이야기 (563)
2021 수학 6학년 (8)
2020 수학 4학년 (0)
2019_거꾸로 수학 교실_4학년 (9)
2018_거꾸로 수학 교실_4학년 (73)
2017_거꾸로 수학교실_3학년 (106)
2016_거꾸로 수학교실_4학년 (37)
일상 수업 활동 (68)
sw 동아리 코딩 수업 (8)
수업을 도와주는 독서 (2)
연수후기 (30)
학교 활용 프로그램 (1)
Total
Today
Yesterday

달력

« » 2025.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공지사항

태그목록

최근에 올라온 글

제7회 수학 정보교사 한마당 3~4일차_2019.8.8.~9.목,금_대전KT인재개발원

1. 기조강연: 멋쟁이 사자처럼_이두희 대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싶어서 멋쟁이 사자처럼을 시작했다고 하는데 여기서 교육을 받은 대학생들이 자신만의 앱을 만들어 후원을 받고 사업을 시작하고 있다는 말을 했다.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관점으로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것이 목표가 되어야 된다는 생각을 이야기했는데 대학 교수를 평가하는 사이트를 만들었던 경험을 소개해주었다. 유져가 있으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디버깅하면서 발전적으로 나아갈 수 있는 것이었다.

최근 회사에 수요일 휴무제와 외국에서 함께 편안히 워크숍을 하며 창의성있는 결과물을 만들어가고 있고 성과도 좋다는 이야기가 있었다. 창의성이란 쉴틈없이 돌아가는 곳에서 보다 충분한 생각을 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만들어 주는게 아닐까 생각한다.

2. 분과별 세션

- 수학나눔 학교 우수사례: 경주 선덕여고 선생님

중등에서 수학 나눔학교가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들어볼 수 있었다. 다양한 캠프 및 체험 활동과 더불어 학생 동아리를 이용하는 모습이 눈에 띄였다. 

- 좋은 수학 과제 개발: 서울개명초 선생님

수학연구회에서 개발한 다양한 사례들을 들을 수 있었다. 수학과제에서 하나의 답이 정해진 것이 아니라 다양하게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펼쳐보며 생각을 할 수 있게 만드는 과제였고 특히 부러진 자를 활용하여 길이를 측정해보는 것은 학생들의 오개념을 다시 한번 살펴볼 수 있을 것 같았다.

 

저녁시간에는 선생님들이 운영하는 부스와 통계 대회 우수작들을 볼 수 있었다. 

3. 기조강연

- 미래시대의 교육의 방향: 브레이너리메이커스 대표 정종욱

해외에서 교육를 하다가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를 개선해보고자 메이커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고 하였다. 네덜란드에는 운동장에 기울어진 배 판자를 놓아두고 그 이상으로 배가 기울어지면 안되는 것을 몸으로 체험하고 생존에 대한 것을 알게 하는데 그게 되지 않아 몇 년전 사고에 대한 안타까움을 토로하며 직접 학생들이 해보고 느껴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메이커 스페이스를 일찍이 서울에서 만들었는데 방문자가 없어서 실패를 했었고 직접 학생들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었다.

 

건축물을 직접 만들어보면서 자신의 생각을 표출하며 다른 작품과의 연계도 생각해보고 학생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야기했다.

이전 시대의 교육은 인간을 표준화 시키는 것이었지만

새로운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앞으로 미래 지식을 만들어 나야가된다는 것을 브라이언 그린의 예로 이야기했다.

초끈이론을 만들게 된 배경에는 그 사람이 역사학, 언어학, 경제학을 공부하고 난 뒤 물리학을 공부하면서 그 이전 배경 지식을 바탕으로 만들게 되었다는 것이다.

 

Posted by 이응석
, |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