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2.삼각형_3차시_이등변삼각형 성질 알아보기
4-2-2.삼각형_3차시_이등변삼각형 성질 알아보기
이등변 삼각형의 성질을 알아보는 것을 특징을 알아보고 도구를 활용하여 그려보기로 계획했다.
우선 교과서 속의 이등변삼각형에서 두변의길이, 두각의 크기가 같다는 것을 확인하고
각자의 이등변삼각형을 원하는 도구를 사용하여 그려보았다.
도구를 자유롭게 선택해도 된다고 하니 한 도서대출 카드를 이용해서 그리는 학생도 있었다.
각도기나 자를 선택하여 하기도 했다. 다 그리고 난뒤에는 옆짝에게 그린것이 이등변삼각형이 맞는지 확인을 받았다.
어떻게 확인을 해줬는지 물어보니 두변과 두각의 크기가 같다는 이야기를 했다.
학생들이 이등변삼각형의 개념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두변의 길이가 같은 삼각형은 이등변삼각형이다. 라는 말이 맞는지
두각의 크기가 같은 삼각형은 이등변삼각형이다. 라는 말이 맞는지
짝토의를 잠시 해보았다.
대부분 둘다 맞는 말이라고 했으며 몇명은 두각의 크기가 같으면 이등변 삼각형이라는 말은 아니라는 대답도 있었다.
처음으로 돌아가서 이등변삼각형의 의미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다. 이등변삼각형은 두변의 길이가 같은 삼각형이다라고 대답을 했는데 이때 그러면 왜 두각의 크기가 같은 삼각형을 이등변삼각형이라고 부르는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어렴풋이 이야기학생이 있었으나 정확히 말로 설명하는 것을 힘들어하여
삼각형을 그리는 방법을 알려준다고 하고 한변을 그리고 그 변을 반으로 접은 선을 그었다. 그 중심선으로 하나의 꼭짓점을 잡으면 어느쪽이든 길이가 같다는 것을 양쪽의 삼각형이 같은 것으로 확인했으며 이때 두각의 크기가 항상 같다는 것을 함께 확인해보았다.
반대로 각의 크기가 같은 선분을 그어 한 꼭짓점에서 만날때 두변의 길이가 항상 같다는 것을 볼 수도 있었다.
두각의 크기가 같으면 (두변의 길이가 같아지기 때문에) 이등변 삼각형이 된다는 것을 함께 이야기 나누었다.
마지막으로 점판에 한명씩 번갈아 변을 그어 이등변삼각형 만들기 게임을 했다. 두명이 한 팀으로 제한시간내에 정확한 이등변삼각형을 만드는 것이다.
짝활동후에 학생들이 한 결과물을 함께 확인하고
지난 차시에 만든 문제 중 이등변삼각형과 관련된 문제가 있어서 그것으로 마무리 활동을 하였다.
특징을 알아보고 이등변삼각형을 그려보았는데
먼저 이등변삼각형을 자신의 방법으로 그려보고 확인하며 어떻게 확인했는지 질문하는 과정에서 특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