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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2.삼각형_4차시_정삼각형의 성질 알아보기


정삼각형의 성질을 알아보는 것을 직접 그려보고 짝이 확인 과정에서 정삼각형의 특징을 이야기 나누어보았다. 

1. 도구를 선택하여 정삼각형 그리기

자신이 원하는 도구 하나를 선택하여 정삼각형으 그려보았다. 대부분 자, 각도기를 사용했으며 지난번처럼 도서대출카드를 선택하는 경우는 없었다. 

2. 짝끼리 확인을 해주며 친구가 그린것은 왜 정삼각형인지, 왜 정삼각형이 아닌지 이야기 나누어보았다.

어느 정도의 오차는 인정해주었으며 

정삼각형이 되는 이유에 대하여 변의 길이, 각의 크기에 대해 이야기를 하였다.

지난 시간과 마찬가지로 세 각의 크기가 같은 삼각형은 정삼각형이 되는가에 대해 물어보았는데 각도기로 삼각형을 그린 학생들이 많아서 그런지 그렇게 그리면 세변의 길이가 같아져서 정삼각형이 된다는 대답들이 나왔다.

3. 점판에 정삼각형 그리기 

지난 시간과 마찬가지로 짝끼리 팀을 이루어 번갈아 변을 그으면서 정삼각형 그리기를 하였다.

학생들이 그린것을 함께 확인해보던 중 각도기를 이용하여 그린 변의 남은 부분을 이용하여 정삼각형을 만든 학생들이 있었다. 

왜 되는지에 대하여 물어보았는데 반대에 똑바른 선을 그으면 세변의 길이가 같아진다라는 말을 하였다.

평행이 되는 선을 그으면 맞꼭지각, 엇각의 개념으로 정삼각형이 될 수 있다 것이 자연스럽게 발견되어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Posted by 이응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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