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초등 수학과 관련 교구 수업 보드게임 등 다양한 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2JgJ0XuqsUsDGe8IIfzdbA 이응석

카테고리

초등 수학 수업 이야기 (563)
2021 수학 6학년 (8)
2020 수학 4학년 (0)
2019_거꾸로 수학 교실_4학년 (9)
2018_거꾸로 수학 교실_4학년 (73)
2017_거꾸로 수학교실_3학년 (106)
2016_거꾸로 수학교실_4학년 (37)
일상 수업 활동 (68)
sw 동아리 코딩 수업 (8)
수업을 도와주는 독서 (2)
연수후기 (30)
학교 활용 프로그램 (1)
Total
Today
Yesterday

달력

« » 2025.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공지사항

태그목록

최근에 올라온 글

4-2-1.분수의 덧셈과 뺄셈_1차시_분수의 의미 알아보고 표현하기


분수를 3학년때 배워서 정확하게 개념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전체'와 '똑같이'라는 말을 비워두고 찾아보았는데 오랜 토의가 필요하였다. 분수에서는 전체-부분, 동치 라는 개념이 중요한데 어떻게 생각하는지 분수 표현을 해보기로 했다.

연결블럭으로 자신이 만들고 싶은 모양을 만들고 색깔을 정해 분수를 설명해보았다.


연결블럭은 잘 나누어져 있어 학생들이 분수 표현을 찾기 쉬운것 같았으며 이어서 설문지 활동을 해보았다. 설문지에는 패턴블럭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똑같이 나누어보아야 찾을 수 있는 분수 찾기 문항도 있었다.


1번 문항은 직접 패턴블럭을 활용하여 찾아보았는데 학생들이 어려워했으며 답을 찾은 학생도 3~4명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 분수에서 똑같이 나눈다라는 의미를 생각하지 않고 블럭의 개수만으로 분수표현을 대부분 했다. 동분모 진분수의 덧셈과 뺄셈은 쉽게 했는데 이번단원을 수업할 때 분수의 개념을 다시 생각해볼 수 있게 활동을 해야겠다.


Posted by 이응석
, |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