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눗셈3차시
2017_거꾸로 수학교실_3학년/2009개정_3학년_1학기_수학 / 2017. 5. 30. 20:14
나눗셈 3차시 수업을 시작하며 지난 시간 친구들이 바둑돌이 정확히 나누어 지지 않을 때 반으로 자르면 된다고 이야기를 해서 어떻게 표현을 할까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분수나 소수를 공부했다면 3.5, 3과 2분의 1의 표현을 할 수 있겠지만 아직 배우지 않았기에 아이들의 생각은 3반 이라고 이야기가 나왔다.
그리고 3차시는 똑같이 나눈 횟수를 알고 나눗셈식으로 표현하기 였는데 지난 시간 바둑돌로 한것을 칩으로 바꾸어 보았다.
역시 비슷하게
1. 전체의 개수를 정하기(10~30 사이): 너무 클경우 시간이 부족함
2. 한 묶음의 수 정하기(2~9사이): 구구단을 고려함
3. 몇 덜어낼 수 있는지 또는 나눈 횟수를 찾기
4. 나눗셈 식으로 표현하기
를 하였다.
다양하게 나누어보는 친구들과 이번에도 나누어 떨어지지 않는 수를 선택한 아이도 있었다.
14 나눈기 6을 하는데
어떻게 표현하는지 보니
14 나누기 6은 2라고 쓰고
틀린식이라고 적고는 2개가 남는다고 표현하였다.
물어보니 칩은 자를 수가 없다고 하며 과자라면 나누어서 놓을 수 있다고 대답하였다. 아이들도 스스로 자신의 활동에 많은 생각을 하고 있었다. 6단원의 분수와 소수를 배우고 표현 방법을 다음에 다시 한번 이야기 나누어 보아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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