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l 사회 우리고장의중심지 견학계획서
pbl 사회 우리고장의중심지 견학계획서
우리반 3학년 학생들에게 문제해결 중심 수업이 가능할까하는 생각에서 진행을 해보았다.
pbl 수업을 진행해보고자 하였으면 교사의 의도는
1. 학습목표만 제시해주고 아나공 하기
-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하고 이야기를 나누며 견학계획서 만들기
2. 교사는 질문에 답만 해주기
우선 수업을 시작하며 선생님은 오늘 질문에 답만 해준다고 이야기를 하고 중심지 견학 계획서를 만든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는 사회 교과서와 지역교과서인 구미 책이라고 하고,
교사의 의도는 아이들이 모둠별로 책의 내용을 참고하여 어디가 중심지 인지 어떻게 견학할지, 주의해야될것이 무엇인지 서로 이야기 하며 견학 계획을 만드는 것이었다.
하지만 대부분 아이들이 가장 처음 이야기를 나눈 내용은 언제 모일까? 하는 것이었다. 이때 끼어들어 이야기를 하고 싶었으나 초반부터 교사의 개입을 하지 않기 위해 잠시 참았다.
기다리니 아이들은 부모님이 같이 가야되니 물어보고 시간은 다시 정하자는 의견들이 나왔다. 무척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견학시 주의할 점을 찾은 동시에 자신들끼리 좋은 의견을 찾은 느낌이었다.
그리고는 책의 내용을 참고하여 표나 그림 형식등으로 계획서를 작성해 나갔다.
서툴지만 아이들이 완성한 견학 계획서! 아이들이 생각하는 구미의 중심지가 이런 곳들이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으며 우선 정한 곳을 중심지가 맞다 아니다고 이야기하기 보다는 직접 가서 견학 및 면담을 해보고 와서 중심지 인것 같은지 물어볼 예정이다.
아이들이 정한곳은
우리 고장의 중심지가 되는 시청, 동락공원, 양포동사무소
중심지라고 하기에는 조금 부족한 옥계동 119소방서, 옥계동 기업은행, 옥계동 대백마트, 에코랜드, 옥계동 해마루공원
이었다.
견학 후 결과를 발표할때 중심지를 분명히 분류하도록 해야겠다.
'일상 수업 활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고장의중심지발표 (0) | 2017.06.23 |
---|---|
사회 우리고장의 중심지 발표준비 (0) | 2017.06.22 |
국어 피라미드 책만들기 (0) | 2017.06.01 |
음악-춤과음악. 폴카 (0) | 2017.04.28 |
높임말 알아보기 (0) | 2017.04.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