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 각도와 삼각형 2차시_각의 크기 재기
수학 3단원 각도와 삼각형 2차시 각의 크기 재기
영상을 보고 와서 아이들에게 중요한 부분들을 질문하였다. 특히 180도와 360도를 재는 방법에 대하여 확인을 해보았을때 직관적으로 아는 아이도 있었고 각도기로 두번 재어서 확인하는 아이들도 있었다.
그 뒤에 마무리 문제로 공부해온 것을 확인해보고 수학 익힘책을 풀었다. 하지만 각도기 사용방법에 대하여 하 수준의 아이에게 질문을 했을 때 각도기의 중심을 각의 꼭짓점에 맞추는것은 잘 했으나 각도기의 밑금을 각의 변에 맞추는 것을 힘들어하였다. 또한 교과서의 접혀져 있는 부분 때문에 각도기를 맞추는게 어려워 보이는 것 같았다.
수익을 먼저 풀었던 학생들은 다시 개인 화이트보드에 문제 만들기를 하였고 수익 확인 후 친구들의 문제 풀이를 해보았다.
그 중 사민이는 이런 각을 그렸는데
아이들은 연장선을 그려 곧은선은 180도 인것을 이용하여 나머지만 재면 된다고 하였으며 (각도기의 덧셈을 자연수의 덧셈처럼 하면 된다는 것을 알고 있음)
어떤 아이는 360도에 나머지 각을 빼면 된다고 하였다.(한바퀴가 360도인 것을 알고 있으며 각도의 뺄셈도 할 수 있음)
6차시에 각도의 합과 차를 알아보게 되는데 사실 아이들은 이것을 경험적으로 알고 있다는 생각도 해보게 되었다. 아이들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 보다 더 많은 것을 경험적으로 알고 있지 않을까? 물론 그 생각의 수준에는 많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그것들을 수준에 맞추어 더 많은 생각들을 나누어보게 하고 아이디어를 구성해 보는 경험을 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면? 수업에 대한 또 다른 고민을 해보게 되었다.
'2016_거꾸로 수학교실_4학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4-1-3.각도와 삼각형_클래스팅 답글 (0) | 2016.05.26 |
---|---|
4-1-3. 각도와 삼각형_문제만들기 후기 (0) | 2016.05.26 |
4-1-3. 각도와 삼각형_실수로 알게 된 거꾸로 교실에 대한 엄청난 호응 (0) | 2016.05.24 |
4-1-3. 각도와 삼각형_1차시 후기 (0) | 2016.05.24 |
4-1-3. 각도와 삼각형_플립러닝 시작합니다. (0) | 2016.05.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