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차시_소수 알아보기
2017_거꾸로 수학교실_3학년/2009개정_3학년_1학기_수학 / 2017. 7. 25. 08:40
9차시_소수 알아보기
연결블럭을 이용하여 분수를 소수로 표현해보았습니다.
1. 10개로 분수 표현하기
2. 소수로 바꾸어 읽기
3. 소수 표현찾기
연결블럭을 이용하여 만들고 분모가 10인 분수를 만들었습니다.
주황색으로 분자를 표현했는데 만들고 나니 전체크기가 다르네요
급히 전체 크기를 10으로 맞추고
분모가 10인 분수를 표현했습니다.
소수로 바꾸어 읽기를 했습니다. 모두 쉽게 0.1, 0.2, 0.3, 0.4를 찾습니다.
이것은 어떨까요? 분자가 10인 분수를 만들었습니다.
주황색을 분수로 표현하면?
또 다시 헷갈려하는 우리 아이들
다시 분수 표현을 읽어 봅니다.
1/10은?
10개로 나눈 것 중의 1
'전체'와 '똑같이'를 다시 강조해줍니다.
전체는 몇개 일까요?
전체를 똑같이 10개로 나눈 것 중의 1
이제 10/10이라는 답들이 많이 나옵니다.
이번에는 연결블럭을 하나 추가해보았습니다.
분수로 표현하면?
소수로 표현하면?
엄청 고민을 했습니다.
1이 넘는 것에 대해 당황하는 아이들이네요.
한조각만 때어서 힌트를 주었습니다.
한조각을 분수로 표현하면?
한조각을 소수로 표현하면?
짝 토의 후에 이야기를 나누어 보니
다시 11/10, 1.1 이라는 답들이 나옵니다.
여기서 아이들의 생각에 전체는 '10/10' 또는 '1'이 된다는 이야기를 좀 더 추가해야될 필요를 느꼈습니다.
반대로 1이 똑같이 나누는 수에 따라서 2/2 3/3 10/10 20/20 등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직접 알아보야 할 것 같습니다.
다음 시간에 이어서 추가로 분수 표현을 알아볼 예정입니다.
'2017_거꾸로 수학교실_3학년 > 2009개정_3학년_1학기_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차시_소수 표현 알아보기 (0) | 2017.07.25 |
---|---|
주사위 앱 원과별게임 (0) | 2017.07.25 |
8차시_단위 분수의 크기 비교 (0) | 2017.07.19 |
7차시_동분모 분수의 크기 비교(2) (0) | 2017.07.19 |
6차시 분수 크기비교 (0) | 2017.07.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