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6. 자료의 정리_3차시_자료를 정리하기
2017_거꾸로 수학교실_3학년/2009개정_3학년_2학기_수학 / 2017. 11. 3. 16:56
3-2-6. 자료의 정리_3차시_자료를 정리하기
지난 시간에 만들어보았던 스마트폰 활용 현황 그림그래프를 떠올려보며 다른 자료들은 어떻게 정리하면 좋을지 이야기 나누어 보았습니다.
우리반 친구들의 독도 문예행사 참가 현황을 가지고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우선 표로 만들자는 의견이 많았으며 그림그래프로도 나타내자고 하였습니다.
표로 나타내고 그림그래프는 각자 표현을 하였는데 표현 후 아이들의 대답에서 꼭 그림그래프가 더 편하지는 않다고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그림을 그려야하고 숫자를 다시 세야하니 불편하다고 하였습니다.
숫자로 된 표가 보기 편한 학생들, 그림그래프로 그렸을때 보기 편한 학생들이 반 정도씩 있었습니다.
그림그래프가 각각의 자료수와 크기를 쉽게 비교할 수 있다고 하는데 실제로 아이들의 느낌은 서로 달랐습니다.
반대로 그림그래프를 표로 나타내보며 다시 한번 더 이야기를 나누었을때
그림그래프의 경우 눈으로 보았을때 한눈에 들어오고 크기를 비교할때 큰그림의 개수를 먼저 보고 비교할 수 있으니 좋다라는 학생들의 의견에 반대 의견의 아이들이 수긍을 하였습니다. 그림그래프가 시각적으로 접했을 때 알아보기가 더 쉬우나 그리기가 불편해서 처음에 학생들이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을까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2017_거꾸로 수학교실_3학년 > 2009개정_3학년_2학기_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3-2-4.분수_분수 땅콩 도둑들_스토리텔링 중심 플립러닝 영상 목록 (0) | 2017.11.05 |
---|---|
3-2-6. 자료의 정리_4차시_규칙을 달력에서 찾아보기 (0) | 2017.11.05 |
3-2-6. 자료의 정리_2차시_스마트폰 사용 현황 그림그래프로 나타내기 (0) | 2017.11.02 |
3-2-6. 자료의 정리_1차시_스마트폰 사용 현황 조사하기 (0) | 2017.11.02 |
3-2-4.분수_9차시_대분수 알아보기 (0) | 2017.10.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