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초등 수학과 관련 교구 수업 보드게임 등 다양한 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2JgJ0XuqsUsDGe8IIfzdbA 이응석

카테고리

초등 수학 수업 이야기 (563)
2021 수학 6학년 (8)
2020 수학 4학년 (0)
2019_거꾸로 수학 교실_4학년 (9)
2018_거꾸로 수학 교실_4학년 (73)
2017_거꾸로 수학교실_3학년 (106)
2016_거꾸로 수학교실_4학년 (37)
일상 수업 활동 (68)
sw 동아리 코딩 수업 (8)
수업을 도와주는 독서 (2)
연수후기 (30)
학교 활용 프로그램 (1)
Total
Today
Yesterday

달력

« » 2025.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공지사항

태그목록

최근에 올라온 글

3-2-6. 자료의 정리_7차시_규칙을 추측하고 확인하기


이번 시간은 사전 영상 과제 없이 시작하였습니다.


동기 유발로 2, 4를 제시합니다.

- 뒤에 무슨 숫자가 올까?

-> 8이요

-> 7이요

-> 6이요

학생들의 다양한 대답을 들을 수가 있었습니다.


이제 탐정이되어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찾아보게 합니다.

8이라고 한 것은 2*4를 한 값이 그 다음 수이다.

7이라고 한 것은 커지는 수가 2, 3, 4... 처럼 커질 것이다.

6이라고 한 것은 짝수가 계속 나온다.

학생들이 스스로 규칙을 찾아봅니다.


이것을 이용해 교사가 칠판 왼쪽에 문제를 내어 주었습니다. 

- ?에 들어갈 수는 무엇일까요?

규칙을 방금찾고 했지만 학생들은 그 규칙인지 모른채 헤메기 시작합니다.

이것 저것 생각하다가 

아!

하고 1명 2명씩 찾아내기 시작했습니다.


두번째 활동으로 규칙놀이(규칙을 세워 문제 만들기)를 해보았습니다.

학생들의 희망을 받아 먼저 간단한 규칙이 있게 두 문제를 함께 만들어보았습니다. 4씩 늘어나는 수, 더하는 수가 3, 4, 5 처럼 변하는 수 등 일정한 규칙이 있게만 만들어두면 친구들이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니 몇개의 수를 힌트로 주어야한다는 조건을 주었습니다.


이제 문제만들기를 시작하고 서로에게 설명하며 트레이드를 해보고 다른 친구들은 어떤 규칙으로 문제를 만들었는지 서로 확인해보았습니다.




정리를 할 때에는 칠판에 붙인 벌집보드를 찍어 미러링해서 보여주며 잘 만든 문제를 친구들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친구들의 문제에 대한 규칙은 말이나 식 등으로 이야기 나누고 문제를 만든 친구의 대답도 들어보았습니다.

규칙 만들기를 하면 단순한 것이지만 자신들 나름대로 창의적으로 생각을 해내고 그것이 퀴즈라는 느낌을 주어 학생들이 재미있게 활동에 참여하였습니다.




Posted by 이응석
, |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