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6. 자료의 정리_7차시_규칙을 추측하고 확인하기
3-2-6. 자료의 정리_7차시_규칙을 추측하고 확인하기
이번 시간은 사전 영상 과제 없이 시작하였습니다.
동기 유발로 2, 4를 제시합니다.
- 뒤에 무슨 숫자가 올까?
-> 8이요
-> 7이요
-> 6이요
학생들의 다양한 대답을 들을 수가 있었습니다.
이제 탐정이되어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찾아보게 합니다.
8이라고 한 것은 2*4를 한 값이 그 다음 수이다.
7이라고 한 것은 커지는 수가 2, 3, 4... 처럼 커질 것이다.
6이라고 한 것은 짝수가 계속 나온다.
학생들이 스스로 규칙을 찾아봅니다.
이것을 이용해 교사가 칠판 왼쪽에 문제를 내어 주었습니다.
- ?에 들어갈 수는 무엇일까요?
규칙을 방금찾고 했지만 학생들은 그 규칙인지 모른채 헤메기 시작합니다.
이것 저것 생각하다가
아!
하고 1명 2명씩 찾아내기 시작했습니다.
두번째 활동으로 규칙놀이(규칙을 세워 문제 만들기)를 해보았습니다.
학생들의 희망을 받아 먼저 간단한 규칙이 있게 두 문제를 함께 만들어보았습니다. 4씩 늘어나는 수, 더하는 수가 3, 4, 5 처럼 변하는 수 등 일정한 규칙이 있게만 만들어두면 친구들이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니 몇개의 수를 힌트로 주어야한다는 조건을 주었습니다.
이제 문제만들기를 시작하고 서로에게 설명하며 트레이드를 해보고 다른 친구들은 어떤 규칙으로 문제를 만들었는지 서로 확인해보았습니다.
정리를 할 때에는 칠판에 붙인 벌집보드를 찍어 미러링해서 보여주며 잘 만든 문제를 친구들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친구들의 문제에 대한 규칙은 말이나 식 등으로 이야기 나누고 문제를 만든 친구의 대답도 들어보았습니다.
규칙 만들기를 하면 단순한 것이지만 자신들 나름대로 창의적으로 생각을 해내고 그것이 퀴즈라는 느낌을 주어 학생들이 재미있게 활동에 참여하였습니다.
'2017_거꾸로 수학교실_3학년 > 2009개정_3학년_2학기_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3-2-3.원_2차시_다양한 방법으로 원을 만들어 보기 (0) | 2017.11.16 |
---|---|
수학교육에서 증명 교수 학습의 이론과 실제 및 3-2-3.원_1차시_원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을 이야기해보기 (0) | 2017.11.09 |
3-2-6. 자료의 정리_6차시_규칙을 찾아 수와 식으로 나타내기 (0) | 2017.11.05 |
3-2-6. 자료의 정리_5차시_규칙을 패턴에서 찾아보기 (0) | 2017.11.05 |
3-2-4.분수_분수 땅콩 도둑들_스토리텔링 중심 플립러닝 영상 목록 (0) | 2017.1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