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초등 수학과 관련 교구 수업 보드게임 등 다양한 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2JgJ0XuqsUsDGe8IIfzdbA 이응석

카테고리

초등 수학 수업 이야기 (563)
2021 수학 6학년 (8)
2020 수학 4학년 (0)
2019_거꾸로 수학 교실_4학년 (9)
2018_거꾸로 수학 교실_4학년 (73)
2017_거꾸로 수학교실_3학년 (106)
2016_거꾸로 수학교실_4학년 (37)
일상 수업 활동 (68)
sw 동아리 코딩 수업 (8)
수업을 도와주는 독서 (2)
연수후기 (30)
학교 활용 프로그램 (1)
Total
Today
Yesterday

달력

« » 2025.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공지사항

태그목록

최근에 올라온 글

아침나라_김동명_3,4학년_4.표현방법_우리 그림 여행_ 수묵채색화 그리기 연습


11월 프로젝트 "우리나라의 멋과 슬기"를 진행 중인데

미술은 수묵채색화로 우리 나라의 멋을 표현하기를 해보았습니다.

수묵채색화를 할 때 준비물은 교과서를 참고하여 준비하고 추가로 물감, 서예용 붓 또는 수묵채색화용 붓(서예용 붓보다 조금 작음)을 준비합니다.


1. 시작하며 간단한 시범과 유투브의 전문가의 수묵채색화를 그리는 모습을 보여 주고

수묵채색화의 특징에 대하여 간단하게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그리는 방법에는 붓 전체를 활용하여 그리는 법(몰골법), 윤곽을 그리고 채색하는 법(구륵법)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2. 그리고 난 뒤 꽃을 주제로 수묵채색화를 그리는 것을 연습해보았습니다. 

화선지는 반으로 자르고 거친 부분에 해보았습니다.(문방구에 파는 화선지는 거친부분에 그리는 것이 좀 더 효과적인 것 같음)

* 포인트

- 연필로 그린 뒤에 하는 것 보다 자유롭게 표현을 해보는 것이 아이들에게 수묵채색화의 느낌을 잘 느끼게 해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물의 양을 다양하게 조절해보는 경험을 제공해야합니다.

- 먹을 사용하는 것은 물감으로 채색을 해보고 하도록 합니다.(물감으로 그리것이 쉬우며 먹을 사용할 경우 물의 양 조절이 더 어렵습니다.)

- 먹을 사용할 경우 벼루에 갈지 않도록 합니다.(요즘 먹은 안에 잘 녹아 있기때문에 갈지 않아도 됨) 

준비를 해야 될 것도 많고 정리하는 시간도 많이 걸리지만 

그림을 그리고 나면 아이들이 전통 그림에 대해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Posted by 이응석
, |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