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나라_김동명_3,4학년_4.표현방법_우리 그림 여행_ 수묵채색화 그리기 연습
아침나라_김동명_3,4학년_4.표현방법_우리 그림 여행_ 수묵채색화 그리기 연습
11월 프로젝트 "우리나라의 멋과 슬기"를 진행 중인데
미술은 수묵채색화로 우리 나라의 멋을 표현하기를 해보았습니다.
수묵채색화를 할 때 준비물은 교과서를 참고하여 준비하고 추가로 물감, 서예용 붓 또는 수묵채색화용 붓(서예용 붓보다 조금 작음)을 준비합니다.
1. 시작하며 간단한 시범과 유투브의 전문가의 수묵채색화를 그리는 모습을 보여 주고
수묵채색화의 특징에 대하여 간단하게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그리는 방법에는 붓 전체를 활용하여 그리는 법(몰골법), 윤곽을 그리고 채색하는 법(구륵법)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2. 그리고 난 뒤 꽃을 주제로 수묵채색화를 그리는 것을 연습해보았습니다.
화선지는 반으로 자르고 거친 부분에 해보았습니다.(문방구에 파는 화선지는 거친부분에 그리는 것이 좀 더 효과적인 것 같음)
* 포인트
- 연필로 그린 뒤에 하는 것 보다 자유롭게 표현을 해보는 것이 아이들에게 수묵채색화의 느낌을 잘 느끼게 해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물의 양을 다양하게 조절해보는 경험을 제공해야합니다.
- 먹을 사용하는 것은 물감으로 채색을 해보고 하도록 합니다.(물감으로 그리것이 쉬우며 먹을 사용할 경우 물의 양 조절이 더 어렵습니다.)
- 먹을 사용할 경우 벼루에 갈지 않도록 합니다.(요즘 먹은 안에 잘 녹아 있기때문에 갈지 않아도 됨)
준비를 해야 될 것도 많고 정리하는 시간도 많이 걸리지만
그림을 그리고 나면 아이들이 전통 그림에 대해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상 수업 활동 > 창의 미술 수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침나라_김동명_3,4학년_4. 주제표현_생활 속 경험을 작품으로_겨울 환경 꾸미기 (0) | 2017.12.15 |
---|---|
아침나라_김동명_3,4학년_5. 빛과 색의 어울림_스테인드 글라스 협동화 그리기 (0) | 2017.09.04 |
아침나라_김동명_3,4학년_5. 빛과 색의 어울림_스테인드 글라스 개별 작품 연습 (0) | 2017.08.28 |
냅킨으로 부채 꾸미기_플립러닝_미술_아침나라(김동명)_6.미술사_6-1.전통의 아름다움을 이어서_1,2차시_옛 그림 무늬를 살펴보고 나만의 부채 만들기 (0) | 2017.07.10 |
캐릭터 스티커만들기_미술_아침나라(김동명)_2.소통_캐릭터와 함께 1,2차시_생활 속에서 캐릭터 찾고 표현해보기 (0) | 2017.06.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