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초등 수학과 관련 교구 수업 보드게임 등 다양한 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2JgJ0XuqsUsDGe8IIfzdbA 이응석

카테고리

초등 수학 수업 이야기 (563)
2021 수학 6학년 (8)
2020 수학 4학년 (0)
2019_거꾸로 수학 교실_4학년 (9)
2018_거꾸로 수학 교실_4학년 (73)
2017_거꾸로 수학교실_3학년 (106)
2016_거꾸로 수학교실_4학년 (37)
일상 수업 활동 (68)
sw 동아리 코딩 수업 (8)
수업을 도와주는 독서 (2)
연수후기 (30)
학교 활용 프로그램 (1)
Total
Today
Yesterday

달력

« » 2025.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공지사항

태그목록

최근에 올라온 글

2019_4-1-1.큰수_5차시_억과 조  알아보기


5차시 영상을 보면 억과 조에 대해 약속하기 부분이 있는데 그부분에 대해 잘 이해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그냥 하는 정해진 수학적 약속이라서 수업중에 다르게 토의를 해보았습니다.


활동1

1억=10000만 이라고 읽으면?

1조=10000억 이라고 읽으면?

짝끼리 토의 후 찬반에 대해 손들어보고 그 다음 모둠에서 토의 후 찬반에 대해 손을 들어보았습니다. 점점 10000 만, 10000 억 에 대해 반대하는 쪽이 많아졌고 전체 이야기에서 친구들에게 들었던 의견을 말해 달라고 했습니다.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 하는데는 주저하지만 다른 친구가 이렇게 이야기했어요 라는 것에는 쉽게 손을 들어 이야기 해주었습니다.

만만, 만억 이라고 한다면 뒤에 몇만이 나오게 되면 헷갈려서 사용하기 불편하다, 새로운 수로 읽는 것이 편하다 는 이야기들을 나누었습니다.


활동2

억과 조를 이용한 문제만들기를 해보자고 했습니다. 벌집보드를 학기초라 사용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았기 때문에 서로 교환하고 푸는 것보다는 활동 후 문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같이 해보았습니다.

벌집보드 문제만들기를 하고 난 뒤 앞에 붙이고 미러링으로 보여주며 친구의 문제를 해결해보았습니다.

문제만들기를 할때 처음하면 학생들이 항상 어려운 문제를 내려고 하는데 활동 후 좋은 문제는 어떤 문제일까? 에 대해 같이 이야기해보면 친구들이 잘 풀 수 있는 것이 좋은 것이라고 학생들이 이끌어 내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Posted by 이응석
, |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