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각도와 삼각형_두각의합차구하기
수학 3단원 각도와 삼각형 6차시 각도의 합차 구하기
클래스팅에 거꾸로 영상을 올리고 아이들이 보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답글을 달아달라고 부탁했다. 그러니 자연스레 학부모님의 협조가 이루어지며 아이들은 영상을 보고 왔다.
수업 시간 간단히 마무리 활동과 수익책을 해결하고 문제만들기를 하였다.
단답형으로 많은 문제를 만드는 아이, 다른 친구들이 못풀게 하려고 독특한 문제를 만드는 아이도 있었다.
사민이는 이런 문제를 만들었는데 이 문제는 합차 뿐만아니라 곱셈, 나눗셈도 포함이 되어있었다. 아이들은 나에게 와서 곱셈 나눗셈은 안배웠는데 사민이가 이런 문제를 냈어요~라는 이야기를 했다. 그럼 못풀겠니? 라고 하니 풀수는 있어요. 근데 수가 너무 커요. 라고 하였다.
아이들은 각도의 합차 뿐아니라 그 과정에서 곱셈과 나누기도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된 것이다. 한번씩 아이들의 생각은 교육과정을 넘어선다. 특히 수학의 경우에 자주 나오는 것 같다. 이것은 선행학습이라고 할 수 있을까? 요즘 선행학습 금지법이 계속 강조되고 있는데...
다음 단원이 분수의 덧셈인데 지금 구상하고 있는 수업은 4학년 교육과정을 넘어설 수도 있을것 같다. 동분모 분수의 덧셈과 뺄셈이 4학년 분수단원의 내용인데 내가 하려고 하는 분수 수업에서는 이분모 분수의 덧셈과 뺄셈도 포함될 수 있을 것 같다. 알고리즘으로 해결하는 것은 아니긴 한데...
그래도 아이들은 처음보는 친구가 만든 이런 문제에 굉장한 관심을 가졌으며 과제집착력도 보였다.
다음 시간에는 또 아이들은 어떤 생각들을 보여줄지 굉장히 기대 중!
'2016_거꾸로 수학교실_4학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4-1-3. 각도와 삼각형_삼각형과 사각형의 내각의 크기의 합 알아보기 (0) | 2016.05.31 |
---|---|
교과서수업을안하는 교실에 대한 의문 (0) | 2016.05.30 |
거꾸로는 (0) | 2016.05.26 |
4-1-3.각도와 삼각형_클래스팅 답글 (0) | 2016.05.26 |
4-1-3. 각도와 삼각형_문제만들기 후기 (0) | 2016.05.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