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체교과교육연구회_미래 사회 변화와 미래교육의 방향_김진숙_케리스 미래교육연구부장
연수후기 / 2017. 7. 1. 10:30
창체교과교육연구회_미래 사회 변화와 미래교육의 방향_김진숙_케리스 미래교육연구부장
4차 산업혁명에 대처하는 초등 교육, 클라우드의 사용 등에 대한 말이 있었다.
그 중 학생 교육 수요자 중심의 DIY형 교육과정이 앞으로 진행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특히 관심을 끌었는데,
현재 학생들의 교육과정 선택권이 없으니 개방적인 자율권을 주어 자신이 관심있고 재미있어하는 교육을 수강할 수 있게 하는 점은 마치 대학교의 수업을 본인이 신청하여 듣는다는 점과 비슷한 것 같으며 자신의 흥미과 특기를 고려하여 듣는 점은 좋을 것 같다.
하지만 실제로 실행될 가능성은? 언제 실행될까?
그렇게 되려면 현재 추진 중인 과정중심평가와 연계하여 많은 것들이 바뀌어져야 될 것 같다. 과정중심평가도 아직은 그 목적에 맞게 실행되기가 힘든 점이다. 학생들이 배울 것을 그때 그때 과정 중심으로 평가하며 다음 시간에 배울 것을 준비한다는 것이다. 과정중심평가를 한다면 그 차시 수업에 대한 평가만이 아니고 학생들의 생각이나 수준을 읽어내고 그 다음 수업을 그 결과에 맞게 준비하는 순환적이고 실제적인 평가가 된다. 그런데 아직 그 수업 사전에 학기내, 또는 연간 교육과정이 짜여져 있고 그것에 벗어나서 수업을 하기 힘들다.
역시 마찬가지 관점에서 학생들이 선택하는 교육과정 역시 아직은 많은 어려운 점이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연수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생활동중심 선도교사워크숍_2017.8.10~11 (0) | 2017.08.10 |
---|---|
2015 개정교육과정 초등 3~4학년 수학과 선도교원 연수 (0) | 2017.08.01 |
학습공동체연수 (0) | 2017.06.18 |
언플러그드교육 (0) | 2017.06.17 |
비주얼씽킹_참샘 (0) | 2017.05.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