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수학교실. lessons for introducing fractions 이야기 및 분수와 소수 수업계획
2017_거꾸로 수학교실_3학년/2009개정_3학년_1학기_수학 / 2017. 7. 9. 21:35
대구교육대학교 수학과 김진호 교수님이 추천해주신 메릴린 번즈의 책입니다.
교수님 말씀으로는 구성주의를 바탕으로 수업을 하며 학생들이 활동적인 수업을 하는 중에 자신들의 생각을 펼쳐나갈 수 있는 분수 수업들이 있다고 하였다. 처음 책을 소개를 받은 것은 작년에 석사 논문을 쓰면서 였다. 아직 번안본이 나오지 않아서 ㅜ. ocr 스캔, 계명대학교 번역기 놋띠 등의 도움으로 겨우 겨우 읽어낼 수 있었다.
우선 주된 것은 분수키트로 수업!
수업을 계획한 번즈는 단위분수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듯 하였다. 아이들이 주로 하는 것은 단위분수로 이루어진 분수키트로 1만들기, 1에서 빼기 등이었다. 반복적으로 게임 활동으로 동분모 분수의 덧셈과 뺄셈을 익히게 하는 수업들이 전사되어 기록되어 있었다. 아이들의 생각을 펼쳐주며..아이들이 즐거워하며
항상 외국의 수업 교재들을 보면서 느끼는 것이지만 일정한 지도안이 없다. 대부분 이런식을 수업을 한다는 개요적인 것, 그리고 실제 수업 장면을 대화 형식으로 그대로 써놓은 것이다. 사실 지도안이 꼭 틀에 짜여져서 단계를 중시하며 나아갈 필요가 있을까란 생각도 들긴 한다. 그리고 특징적인 것은 하나의 과제를 2~3일에 걸쳐서 반복적으로 한다.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한 차시의 반도 안되는 것을... 먼가 생각에 빠져들게하는 책이다.
나도 해볼까? 교과서 없는 수업이 될텐데?
이런 생각을 바탕으로 우리 아이들의 분수 파트의 수업을 계획하여 보았습니다.
분수와 소수 수업계획입니다.
증강현실 앱, 패턴블록, 연결큐브 등 수학 교구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직접 조작하며 활동할 수 있는 학생활동 중심 수업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4학년을 작년과 재작년 2년간 맡았는데 생각보다 학생들이 분수에 대한 개념이 제대로 잡혀져 있지 않았습니다.
특히 똑같이 나눈다는 개념과 전체와 부분과의 관계에 대해 공고히 개념을 다질 생각입니다.
교구는 교실 뒤쪽에 비치를 하여 학생들이 자유롭게 가지고 놀 수 있도록 하고 수업 시간에도 다양한 분수 표현을 해보려고 합니다.
'2017_거꾸로 수학교실_3학년 > 2009개정_3학년_1학기_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3-1-6단원 분수와 소수 3차시 (0) | 2017.07.11 |
---|---|
3-1-6단원 분수와 소수 2차시 (0) | 2017.07.10 |
3-1-6-마이펫의 분수와 소수_스토리텔링 중심 플립러닝 영상 목록 (0) | 2017.07.09 |
2단원_ 평면도형_놀이마당_도형 테트리스 (0) | 2017.07.09 |
기적의 수업멘토링 및 6단원 분수와 소수_1차시_똑같이 나누어 나만의 국기 만들기 (2) | 2017.07.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