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2.나눗셈_5차시_나머지가 있는 (몇십 몇) 나누기 (몇) 계산하기
3-2-2.나눗셈_5차시_나머지가 있는 (몇십 몇) 나누기 (몇) 계산하기
아직은 in-class 시작을 다른 활동으로 정하지 못하여 기존과 동일하게 공책 확인 및 간단한 문제 풀이를 하고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반복 훈련이 된 듯 이제는 무슨 활동하는지 먼저 이야기를 합니다.
오늘도 첫번째 친구가르치기를 하고, 두번째 전체 앞에서 설명과 문제풀이를 합니다.
19 나누기 5가 교과서에는 화전 19를 접시에 5개씩 담으면 접시는 모두 몇개이고 남는 것은 몇개인지로 나오는데 지금까지 등분제로 했던 것에서 동수누감을 하는 것으로 바뀌어 나온다. 생각보다 아이들이 동수누감으로 설명하는 것을 어려워했으며 숫자가 커질 수록 난감해하는 현상을 보았다.
예로
73 나누기 7을 동수누감으로 설명할때 연결블럭이 붙어져있는 10개 짜리를 다 때어냈다. 때어낼 것이 많으니 조작을 하며 설명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다.
73 나누기 7를 등분제, 즉 이전과 같이 과자 73를 7명이 나누어 가지면 몇개씩 가질까로 해보라고 하니 10개짜리 묶음 한줄씩 7명에게 주고 남은 것은 3이라고 한다.
잠시 멈추고 우선 학생들이 편한 방법으로 설명을 해보라고 이야기를 전했다. 활동 후에 다시 이야기를 나누어 보고자 했다.
일단 예를 들어준 방법으로 설명하는 것이 쉬운 학생들은 해보라고 하고 아니면 과자 나누기 처럼 설명을 해도 된다고 했다.
전체에서 설명을 하니 앉아있을때하고는 다르게 몇명친구들은 많이 떨려했다.
열심히 세워서 친구들이 잘 보일 수 있게 하는데 보기는 좋지만 동수누감으로 한다고 색깔별로 되어있는 것을 다 때어내고 다시연결하여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다음에는 들고 보여주기만 하면 된다고 이야기를 해줍니다.
친구가 73 나누기 9를 설명할때 73개를 9명에게 나누어 준다고 설명했습니다. 처음에 3개씩 주고(27), 그 다음 2개씩(18), 더 남으니까 3개씩(27) 주니 하나가 남았습니다.
설명은 잘 했지만 세로세으로 쓰는 친구가 어떻게 쓸지 당황해했습니다. 활동 후 정리에서 아이들과 이렇게 한다면 될까하고 이야기도 잠깐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나눗셈을 할 때에는 1학기때 배웠듯이 곱셈 구구를 떠올리면 이렇게 하지 않고 더 큰 묶음을 생각해서 나누어 줄 수 있다고 학생의 답변도 나왔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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