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2.나눗셈_3차시_내림이 있는 (몇십) 나누기 (몇) 계산하기
2017_거꾸로 수학교실_3학년/2009개정_3학년_2학기_수학 / 2017. 9. 26. 12:24
3-2-2.나눗셈_3차시_내림이 있는 (몇십) 나누기 (몇) 계산하기
사전 영상을 꼼꼼하게 정리한 친구를 찾아 학급 쿠폰으로 시상합니다.
수업 시작 전에 영상을 통해 공부했던 문제를 다시 한번 해결을 해봅니다. 희망자가 작은 개인 보드판에 해결을 하는 동안에는 전체 학생들과 공부했던 것에 대해 질문도 받아보고 문제해결을 다한 뒤에는 미러링을 통해 보여주고 전체와 함께 확인합니다.
오늘은 수모형을 이용해서 친구가르치기를 합니다.
하기전에 학생들이 설명을 할 수 있도록 교사가 먼저 시범을 보입니다. 과자 60개를 4명에게 나누어주면 한명이 가지게 되는 것은 몇개일까? 처럼 말하기 쉽게 바꾸어 이야기를 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렇게 되면 대부분의 아이들이 과자로 예를 들며 설명하고 있습니다. 차츰 다른 것을 예로 들어 시범을 보여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교과서의 마무리 문제를 이용해서 짝이 설명할 때는 듣고 질문할 거리가 있으면 질문도 합니다.
이때 교사는 계속해서 순회를 하며 설명하는 것을 들어보고 도와주거나 질문도 해봅니다.
일찍 끝내는 친구들은 수학익힘책의 해당 차시의 다른 문제도 설명해보도록 합니다.
다음으로 희망자를 받아 전체 앞에서 설명해보도록 합니다. 앞에서 할때에는 작은 수모형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연결블럭을 활용해보았습니다.
기존에 구입한 수모형이 너무 작은 느낌이었는데 생각보다 연결블럭이 조작감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다음 시간에 할 때에는 연결블럭을 사용해도 될 것 같습니다.
'2017_거꾸로 수학교실_3학년 > 2009개정_3학년_2학기_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3-2-2.나눗셈_5차시_나머지가 있는 (몇십 몇) 나누기 (몇) 계산하기 (0) | 2017.09.28 |
---|---|
3-2-2.나눗셈_4차시_나머지가 없는 (몇십 몇) 나누기 (몇) 계산하기 (0) | 2017.09.26 |
3-2-2-나눗셈 보스_스토리텔링 중심 플립러닝 영상 목록 (0) | 2017.09.22 |
3-2-2.나눗셈_2차시_내림이 없는 (몇십) 나누기 (몇) 계산하기 (0) | 2017.09.22 |
수학 추론의 본질적 이해3-2-2.나눗셈_1차시_모둠 과자 나누기 (0) | 2017.09.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