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4.분수_5차시_분수를 수직선에 나타내기
2017_거꾸로 수학교실_3학년/2009개정_3학년_2학기_수학 / 2017. 10. 18. 21:46
3-2-4.분수_5차시_분수를 수직선에 나타내기
교실 환경 정리를 하며 다른 친구들의 여러가지 문제를 풀어보길 바라며 벌집보드로 문제를 만든 것을 인쇄하여 전시를 하였다.
수업은 평소와 같이 시작을 하며 수직선에 분수 표시를 해보았다. 수직선은 어떻게 보면 그림으로 표현이 되는 것이라서 학생들이 이전의 수로만 표현되던 분수 보다는 쉽게 접근을 하고 있었다.
5분의 1, 6분의 1, 3분의 1을 찾으며
5분의 2, 6분의 4, 3분의 3을 찾아보았다.
그러던 중 같은 4분의 1이라도 표기 되는 부분이 달라지는 경우에 대하여 잠깐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같은 분수 표현인데 수직선 상에서 더커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몇 몇의 이야기를 듣고 나서 칠판에 분수의 의미에 대하여 써 보았다.
전체를 똑같이 몇칸으로 나눈 것 중의 몇칸
4분의 1은 4칸으로 나눈 것 중의 1칸이다. 그런데 크기가 달라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아이들은 눈 앞에서 보면서도 한참을 고민했다.
그러던 중 전체가 다르기 때문이라는 대답이 들렸다.
전체, 칠판 위쪽에 그려놓은 수직선에 전체가 표시되어 있지 않는 것이었다.
1이 표시되는 부분에 따라서 4분의 1의 크기가 달라지는 것이었다.
여기서 이야기를 하며 일반적으로 수직선 상에서 전체는 1을 보고 생각을 해야된는 것도 함께 이야기를 나누었다.
2를 4칸으로 나눈 것도 4분의 1이지만 수직선 상에서 4분의 1을 찾는 것은 전체에 대한 언급이 없으면 1을 전체로 보고 찾기 때문이었다. 만약 전체가 2라면? 4분의 1의 표시가 달라지는 것을 함께 이야기 나누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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