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초등 수학과 관련 교구 수업 보드게임 등 다양한 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2JgJ0XuqsUsDGe8IIfzdbA 이응석

카테고리

초등 수학 수업 이야기 (563)
2021 수학 6학년 (8)
2020 수학 4학년 (0)
2019_거꾸로 수학 교실_4학년 (9)
2018_거꾸로 수학 교실_4학년 (73)
2017_거꾸로 수학교실_3학년 (106)
2016_거꾸로 수학교실_4학년 (37)
일상 수업 활동 (68)
sw 동아리 코딩 수업 (8)
수업을 도와주는 독서 (2)
연수후기 (30)
학교 활용 프로그램 (1)
Total
Today
Yesterday

달력

« » 2025.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공지사항

태그목록

최근에 올라온 글

이 책은 세 개의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첫 번째 부분인 ‘준비하기’에서는 세 가
지 주요 동향, 즉 어떤 수학을 가르쳐야 하는지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이해를 어떻게

정의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지 그리고 이해를 바탕으로 한 학습이 모든 학생들에게 가능한 지에 초점을 둔다. 두 번째 부분인 ‘이해를 증진시키는 교실’은 제1장에서 설명한 교실 담화, 학생 활동, 학생들의 수학 참여를 비롯하여, 세 번째 부분에서는 ‘이해를 증진시키는 교실 개발하기’에 대해 설명한다.

(예스 24 제공)

자신의 생각을 수학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아이들에게는 어렵다. 하지만 조작도구가 있으면 자유롭게 만져보면서 자기가 만든 것을 이야기하지 않을까하고 수업을 준비하게 되었다.


3-2-4.분수_3차시_분수만큼은 얼마인지 알아보기


지난 시간에 연결블럭으로 친구에게 설명하는 것을 어려워 하는 것 같아 오늘을 지난 시간 활동을 변형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과제를 확인하고 4단원부터 활용하고 있는 질문카드(피쉬볼 활동)를 뽑아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다음 오늘은 영상 속의 문제를 함께 해결해 보았습니다.

10의 5분의 3

12의 3분의 1 


그리고 학생들에게 연결블럭을 15개씩 주었습니다.

그 15개를 이용해서 만들고 싶은 모양을 만들어 보라고 했습니다.


만든 모양을 이용해서 15의 3분의 2를 찾아보라고 하고 그것을 친구에게 설명해보았습니다.


친구에게 설명을 한 뒤에는 전체 앞에서 설명도 해보았습니다. 자유롭게 만들고 설명을 하니 수학적 언어를 사용해서 잘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패턴블럭으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교사와 함께 해결을 했습니다. 다양한 전체의 모양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자 학생들과 함께 했는데 사전 설문활동에서 해보아서 그런지 똑같이 나눈다에 초점을 맞추어 잘 찾아내었습니다.



Posted by 이응석
, |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