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를 촉진하는 수학교실 및 3-2-4.분수_3차시_분수만큼은 얼마인지 알아보기
이 책은 세 개의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 첫 번째 부분인 ‘준비하기’에서는 세 가
지 주요 동향, 즉 어떤 수학을 가르쳐야 하는지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이해를 어떻게
정의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지 그리고 이해를 바탕으로 한 학습이 모든 학생들에게 가능한 지에 초점을 둔다. 두 번째 부분인 ‘이해를 증진시키는 교실’은 제1장에서 설명한 교실 담화, 학생 활동, 학생들의 수학 참여를 비롯하여, 세 번째 부분에서는 ‘이해를 증진시키는 교실 개발하기’에 대해 설명한다.
(예스 24 제공)
자신의 생각을 수학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아이들에게는 어렵다. 하지만 조작도구가 있으면 자유롭게 만져보면서 자기가 만든 것을 이야기하지 않을까하고 수업을 준비하게 되었다.
3-2-4.분수_3차시_분수만큼은 얼마인지 알아보기
지난 시간에 연결블럭으로 친구에게 설명하는 것을 어려워 하는 것 같아 오늘을 지난 시간 활동을 변형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과제를 확인하고 4단원부터 활용하고 있는 질문카드(피쉬볼 활동)를 뽑아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다음 오늘은 영상 속의 문제를 함께 해결해 보았습니다.
10의 5분의 3
12의 3분의 1
그리고 학생들에게 연결블럭을 15개씩 주었습니다.
그 15개를 이용해서 만들고 싶은 모양을 만들어 보라고 했습니다.
만든 모양을 이용해서 15의 3분의 2를 찾아보라고 하고 그것을 친구에게 설명해보았습니다.
친구에게 설명을 한 뒤에는 전체 앞에서 설명도 해보았습니다. 자유롭게 만들고 설명을 하니 수학적 언어를 사용해서 잘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패턴블럭으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은 교사와 함께 해결을 했습니다. 다양한 전체의 모양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자 학생들과 함께 했는데 사전 설문활동에서 해보아서 그런지 똑같이 나눈다에 초점을 맞추어 잘 찾아내었습니다.
'2017_거꾸로 수학교실_3학년 > 2009개정_3학년_2학기_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3-2-4.분수_5차시_분수를 수직선에 나타내기 (0) | 2017.10.18 |
---|---|
3-2-4..분수_4차시_묶음을분수로나타내기 (0) | 2017.10.16 |
3-2-4.분수_2차시_두 자연수의 관계를 분수로 나타내기_비번: 전화번호 (0) | 2017.10.13 |
3-2-4.분수_1차시_등분할 분수 찾기 및 분수 사전 설문 (0) | 2017.10.11 |
3-2-2.나눗셈_8차시_검산을 해봅시다 (0) | 2017.10.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