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초등 수학과 관련 교구 수업 보드게임 등 다양한 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2JgJ0XuqsUsDGe8IIfzdbA 이응석

카테고리

초등 수학 수업 이야기 (563)
2021 수학 6학년 (8)
2020 수학 4학년 (0)
2019_거꾸로 수학 교실_4학년 (9)
2018_거꾸로 수학 교실_4학년 (73)
2017_거꾸로 수학교실_3학년 (106)
2016_거꾸로 수학교실_4학년 (37)
일상 수업 활동 (68)
sw 동아리 코딩 수업 (8)
수업을 도와주는 독서 (2)
연수후기 (30)
학교 활용 프로그램 (1)
Total
Today
Yesterday

달력

« » 2025.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공지사항

태그목록

최근에 올라온 글

4-1-1.큰수_7차시_수의 크기 비교


평창 동계올림픽의 내용을 활용하여 동기유발도 하고 실제 수의 크기도 비교해보았습니다.


동기유발: 동계올림픽 개회식

개회식에 등장하는 나라별 인구를 보고 읽고 쓰기를 해보았습니다.

천만 자리까지는 쉽게 쓰고 읽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수의 자릿값에 대하여 이야기도 나누어 보고 4자리씩 끊어 읽는 것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도 나누어 보았습니다.


억단위로 가면서는 쓰고 읽는데 어려움을 느껴 4자리씩 끊어서 읽기가 잘안되는데 

수업을 하다가 중간에 

10000억 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만억"이라고 쓸 수 있을까?

아이들 답변으로는
억에는 한계가 있으니 만억은 안된다.
1조라는 수가 있으니 만억은 안된다.
써도 될 거 같다

이번에는 10000만 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만만"이라고 쓸 수 있을까?

모든 아이들이 
헷갈릴 것 같다 라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9999 0600 0800 0000 
9999조 6백억 8천만
처럼 네자리씩 끊어읽으면 좋을 거 같다 라고 생각을 해 볼 수 있었습니다.

수가 커지더라도 읽고 쓰는 기본적인 방법만 잘 익혀두면 헷갈리지 않을 것 같습니다.

Posted by 이응석
, |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