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2. 각도 2차시_큰 각 찾아보기
1, 동기유발: 지난 시간에 친구들이 만든 각을 보고 어떤 각이 예뻐보이는지 들어보았습니다.
2. 활동1: 지난 시간에 친구들이 만들 각을 찍은 사진을 보고 어떤게 큰각 인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이미 180도라는 표현을 쓰면서 발표하는 학생도 있었습니다. 이야기를 나누며 비슷해보이는 친구 두명의 각을 정해 모니터에서 어떻게 비교를 하면 좋을 지 물어보았습니다.
교과서의 내용을 영상을 통해 보고 와서 직접 대어본다, 투명종이로 그려서 대어본다고 하였는데 이때 작은 리듬 막대를 꺼내어 몇개 들어가는지 함께 세어보았습니다.
3. 활동2: 모둠 친구들끼리 손가락을 이용하여 큰각을 만들었습니다.
처음에는 서로 잇는 도형을 만드는 친구들이 많아 사진을 찍어 미러링으로 보여주고 활동을 잠깐 멈추고 여기서 함께만든 각은 어디인지도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만든 각은 꼭짓점이 같아야된다는 것을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그 후에 만든 각입니다. 역시 찍어서 미러링을 통해 이야기 나누며 큰각을 찾아보았습니다.
4. 활동3: 학급 전체에서 자신이 원하는 친구와 각을 한번 만들어 보았습니다. 활동 중 사진을 찍어 미러링으로 친구들이 만든 각 중에 큰각을 역시 리듬막대가 몇개 들어가는 지로 비교해보았습니다.
그 중에 몇가지 아이들이 만든 갓을 함께 이야기해보았는데
일단 친구끼리 만든 각을 칠판에 그려주었다.
하나는 타원으로 만든 각이었고 하나는 일반적인 각이었습니다.
둘다 각이 될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었는데 3학년때 배운 개념을 다시 한번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은 각에 있는 것이 꼭짓점, 변이 있어야 된다는 것을 알고 있었으며
타원에 있는 부분에는 각이 되지 않는 다는 것을 자기들끼리 잘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2단원 각도에서 앞으로 배우게 될 각도 재기, 각도 그리기 등에서도 꼭짓점과 변에 대한 이야기를 하게 되어야 되는데 뒤 차시 내용들과 잘 연계될 수 있을 것 같은 활동이었던 것 같습니다.
'2018_거꾸로 수학 교실_4학년 > 2015개정_4학년_1학기_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4-1-2.각도 4차시_각도 그려 땅따먹기 (0) | 2018.04.17 |
---|---|
4-1-2.각도3차시_각도 재어보기 (0) | 2018.04.11 |
4-1-2.각도-1차시_각찾고 표현하기+설문지 (0) | 2018.04.04 |
4-1-1-1.큰수-미니언즈_복습 영상_2018 거꾸로 수학교실 시작 (1) | 2018.04.02 |
4-1-1.큰수_7차시_수의 크기 비교 (0) | 2018.03.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