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소프트웨어(sw)선도교원 연수_2018.7.31.~8.3._keris_서울더케이호텔
2018년 소프트웨어(sw)선도교원 연수_2018.7.31.~8.3._keris
1. 개정 교육과정 상의 내용을 바탕으로 기존에 운영했던 연구학교 및 선도학교 모습들을 보여주며
교육과정과 관련된 이야기를 해주었다.
실제 운영 모습속에 보게 되었던 것은 학생들의 활동, 부스 운영등의 모습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 것인지, 어느 활동이 가장 효과적이었는 지 등을 볼 수 있었다.
2. 컴퓨팅 사고력
ct(computational thinking)라고 많이 알려져 있는데 2015 개정교육과정 상의 컴퓨팅 사고력은 결국 3가지의 교과 역량으로 나타났다.
추상화(핵심요소 추출, 문제 분해, 모델링, 분류, 일반화)
자동화(문제 해결을 프로그래밍을 통해 자동화)
창의융합 능력
3. 절차적 사고
문제 분해
알고리즘(자연어-> 나열, 조건 제시, 반복 처리->순서도->의사코드 표현하기)
순서로 학생들과 함께 수업하면서 ct를 키워 줄 수 있을 것 같다.
이를 활용하여 알고리즘 체험 활동으로
음식 만들기 알고리즘 들을 설계해 볼 수 도 있으며
더 나아가면 퍼즐(블럭) 형태로 설계를 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절차적 사고를 활용하여 실생활 문제 관련 알고리즘을 만들어보는 활동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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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언플러그드 활동
언플러그드는 플러그 없이, 즉 컴퓨터 없이 ct를 키울 수 있는 활동으로 저학년들도 충분히 교실에서 할 수 있다.
요즘 관련 보드게임들도 많이 나오고 있는데
(컴퓨터 과학 중심 활동)과 (컴퓨팅 사고력 중심 활동)으로 나누어 구분할 수도 있다.
(컴퓨터 과학 중심 활동) 이진번으로 이미지 표현 활동 등=컴퓨터 과학 개념을 배우는 활동
(컴퓨팅 사고력 중심 활동) 문제해결 찾기, 알고리즘 만들기, 보드 게임 등을 활용하여 ct 향상을 위한 활동
- 구글의 컴퓨팅 사고력 교육자 코스(https://manchoi.gitbooks.io/computational-thinking-of-google/content/00_intro/scan.html, 지뢰찾기형(Math: Cellular Automata) 등)
- 교육부 교재의 로봇으로 교실을 청소하자
- 컵쌓기 활동
- 3목 게임(틱택토(m,n,k 게임) 변형하여 알고리즘화): 다양한 전략 생각해보기
- 변형된 보드 게임 만들기
- 기존 사제 보드 게임 등
심화된 활동으로 언플러그드 보드 게임 만들기도 했는데 다양한 방법의 게임을 만들기도 했다.
기존 보드 게임으로는 캐치 더 도그를 활용했는데 사실 이런 것보다는 카드형 게임이 많은 학생들이 활용하는 가성비 면에서 나을거 같다.
행사장에 중등에서 자유학기제 수업콘서트도 하고 있었는데 잠깐 기회가 되어 볼 수도 있었고
전국단위 연수라서 그런지 강사진들도 대단했다.
6. 로봇활용 sw 교육
선택과정으로 엔트리와 햄스터로봇, 마인크래프트를 활용한 sw교육을 해보았다.
햄스터로봇은 기존에 많이 활용했던 것이고 이것을 어떻게 교육과정에 맞게 재구성하여
학생들과 수업을 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었고
마읜크래프트는 처음 접해보는 활동이었다.
마크가 교육용에디션이 있고 이것이 코드커넥션이라는 프로그램(메이크코드)으로
코딩을 통해 건축 등을 해볼 수 있었다.
충분히 학생들의 관심을 끌만한 프로그램이고 ct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지만 역기능을 어떻게
해결해야될 것인가가 문제인 것 같았다.
마인크래프트 교육용 에디션 홈페이지
https://education.minecraft.net/get-started/download/
에서 다운을 받고 교육용 ms오피스365로 교육용 아이디를 발급받아서 할 수 있는데
그 과정은 학교 담당자가 할 수 있다.
7. 산출물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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