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6.분수와소수_4차시_분수알아보기
2017_거꾸로 수학교실_3학년/2009개정_3학년_1학기_수학 / 2017. 7. 12. 08:22
분수알아보기를 연결블럭을 이용하여 시작하였습니다.
10갸가 일자로 붙여져 있는 블럭을 이용해서 우선 빨간색을 분수로 표현할 수 있을까? 하는 물음을 우선 주었습니다.
10/10이라는 대답이 쉽게 나왔네요.
다음은 모양을 변형해보았습니다.
10/10 이라고 말하는 아이
4/10라고 말하는 아이(4개씩 묶여져 있어서 그렇다고 했습니다.)
더 이상 답변이 없어서
아이들의 생각을 알아보기 위해
1. 10/10
2. 4/10
3. 답이 없다
로 선택하여 손가락으로 표시를 해달라고 했더니
간간이 2, 3번도 섞여 있었습니다.
다시 한번 이야기를 나누며 전체가 몇개 인지, 빨간색이 몇개 인지 다시 한번 물어보았습니다.
그런 뒤 물으니 10/10이라고 대답이 돌아왔습니다.
지난 시간 마지막에 이야기를 나누었던것과 비슷하게 전체는 1이 아닐 수도 있고 모양도 다양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한 물음이었습니다.
이번에는 연결블럭으로 자신이 자유롭게 분수를 만들고 자신이 쓰고 읽기를 연습했습니다.
여러가지 색을 사용하는 아이도 있고
입체적으로 만들어 하는 아이도 있네요.
그런 뒤 릴레이 문제내기로 자신이 만든 것을 보여주고 친구들이 맞히게 하였습니다. 맞힌 학생이 그 다음 문제를 내어 보고 설명까지 하며 쉽고 반복적이라 많은 아이들이 참가하여 수학적 의사소통을 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엔 선생님의 문제를 내어 주며 마무리를 했습니다.
이 연결블럭에서 파랑, 연두, 녹색 각각을 분수로 표현해봅시다!
'2017_거꾸로 수학교실_3학년 > 2009개정_3학년_1학기_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6차시 분수 크기비교 (0) | 2017.07.14 |
---|---|
5차시 분수로 나타내기 (0) | 2017.07.14 |
3-1-6단원 분수와 소수 3차시 (0) | 2017.07.11 |
3-1-6단원 분수와 소수 2차시 (0) | 2017.07.10 |
구성주의 수학교실. lessons for introducing fractions 이야기 및 분수와 소수 수업계획 (0) | 2017.07.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