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시 분수로 나타내기
3-1-6단원.분수와소수-5차시-분수로 나타내기 입니다.
활동 1: 연결큐브 문제트레이드(연결블럭으로 분수 만들기)
활동 2: 다양한 분수 표현 알기
- 우리반에서 여학생 수를 분수로 표현하면?
- 우리반에서 4학년인 학생 수를 분수로 표현하면?
- 색칠한 부분을 분수로 표현하면? (동치분수)
A. 사각형 Y자 문제
B. 원형 피자 문제
- 연결큐브로 2/8(=1/4)과 1/4 비교하기
우선 플립러닝으로 공부해 온 것을 바탕으로 연결큐브 문제트레이드를 하였습니다.
다양한 모양의 분수모양과 표현을 해보았스빈다.
그리고
- 우리반에서 여학생 수를 분수로 표현하면?
- 우리반에서 4학년인 학생 수를 분수로 표현하면?
을 간단히 물어보며 분자에도 0이 들어갈 수 있음을 알아보았고
- 색칠한 부분을 분수로 표현하면? (동치분수)
A. 사각형 Y자 문제
B. 원형 피자 문제
을 했습니다.
Y자 문제에서는 꽤 많은 아이들이 1/3이라고 대답도 하였습니다. 3조각으로 나누어져 보이기에 그렇게 대답을 했다고 했고 또 다른 아이들은 크기와 모양에 대하여 이야기 하며 똑같이 나눈다면 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였습니다.
여기에서 1/4도 나오고 2/8도 나왔습니다. 그렇다면 둘다 맞을까?
맞다는 표현을 하였고 두번째로 비슷하게
피자를 1/3조각을 다른 방법으로 표현해보았습니다.
1/3조각을 다시 2등분하여 표현해보기, 다시 4등분하여 표현해보기 등 동치분수의 개념을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마지막으로 연결큐브로 2/8(=1/4)과 1/4 비교하여 같은 1/4이지만 전체의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같은 분수 표현이더라도 분수의 크기가 달라진다는 것을 알아보고 수업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2017_거꾸로 수학교실_3학년 > 2009개정_3학년_1학기_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7차시_동분모 분수의 크기 비교(2) (0) | 2017.07.19 |
---|---|
6차시 분수 크기비교 (0) | 2017.07.14 |
3-1-6.분수와소수_4차시_분수알아보기 (0) | 2017.07.12 |
3-1-6단원 분수와 소수 3차시 (0) | 2017.07.11 |
3-1-6단원 분수와 소수 2차시 (0) | 2017.07.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