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초등 수학과 관련 교구 수업 보드게임 등 다양한 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2JgJ0XuqsUsDGe8IIfzdbA 이응석

카테고리

초등 수학 수업 이야기 (563)
2021 수학 6학년 (8)
2020 수학 4학년 (0)
2019_거꾸로 수학 교실_4학년 (9)
2018_거꾸로 수학 교실_4학년 (73)
2017_거꾸로 수학교실_3학년 (106)
2016_거꾸로 수학교실_4학년 (37)
일상 수업 활동 (68)
sw 동아리 코딩 수업 (8)
수업을 도와주는 독서 (2)
연수후기 (30)
학교 활용 프로그램 (1)
Total
Today
Yesterday

달력

« » 2025.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공지사항

태그목록

최근에 올라온 글

3-2-1.곱셈_8차시_올림이 여러번 있는 (두자리수)x(두자리수) 계산하기


동기유발로 우선 영상 속의 문제를 가지고 두명의 희망자를 받아 풀이를 해보고 함께 확인해보았습니다.

연산 연습이 좀 더 필요한 학생들이 있고 특히 아이들은 계산과정상에서 받아올림을 계산 후 지우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과정상에서 하는 것은 지우 필요가 없고 틀렸을 때 어느 부분을 틀렸는지 찾는 것도 수학 공부임을 강조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난 시간에 이어서 문제 박람회를 하고 자기 평가를 해보았습니다.

오늘은 올림이 여러번 있어야하기 때문에 십의 자리의 곱이 받아올림이 있도록 하게끔 유도합니다.

스스로 문제를 만들어 자기 자리에 놓아두고 이번에는 자신의 답을 써두지 않습니다. 친구들이 문제를 풀고 난 다음 답을 써두어 자기평가를 할 수 있게 하려고 했습니다.

동기유발 5분, 문제 만들기는 10분, 문제 박람회 20분, 자기평가 5분으로 계획을 했습니다.


자신의 문제를 만들고 나서는 공책을 들고 이동하여 다른 친구의 자리로 가서 문제 풉니다.

이 때 잘못하는 학생들은 꼭 교사가 문제 만들기나 풀이방법에 대해 교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대부분 문제들은 교과서나 모둠 친구들이 만든 문제를 보면서 알맞게 만들어 내었습니다. 

99x99의 문제를 남학생들은 어렵다고 생각해서 인지 많이 만들어내며 곱셈 활동을 했던 별과 주머니 게임을 문장형으로 만들어내려고 하는 학생도 있습니다.


공책에는 계산칸을 크게 하여 연습장과 같이 활용하도록 합니다.

자신이 만든 문제는 풀이를 써서 게시하여 두고 미러링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확인하도록 하고 다음 수학시간까지 게시하여 틈틈히 참고하게 합니다.


활동을 해보니 문제를 확인하는 시간이 많이 필요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지난 시간과 같이 문제를 풀고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보드뒷면에 정답을 써두고 바로바로 확인을 해보려고 합니다.

Posted by 이응석
, |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