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1.곱셈_8차시_올림이 여러번 있는 (두자리수)x(두자리수) 계산하기
3-2-1.곱셈_8차시_올림이 여러번 있는 (두자리수)x(두자리수) 계산하기
동기유발로 우선 영상 속의 문제를 가지고 두명의 희망자를 받아 풀이를 해보고 함께 확인해보았습니다.
연산 연습이 좀 더 필요한 학생들이 있고 특히 아이들은 계산과정상에서 받아올림을 계산 후 지우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과정상에서 하는 것은 지우 필요가 없고 틀렸을 때 어느 부분을 틀렸는지 찾는 것도 수학 공부임을 강조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난 시간에 이어서 문제 박람회를 하고 자기 평가를 해보았습니다.
오늘은 올림이 여러번 있어야하기 때문에 십의 자리의 곱이 받아올림이 있도록 하게끔 유도합니다.
스스로 문제를 만들어 자기 자리에 놓아두고 이번에는 자신의 답을 써두지 않습니다. 친구들이 문제를 풀고 난 다음 답을 써두어 자기평가를 할 수 있게 하려고 했습니다.
동기유발 5분, 문제 만들기는 10분, 문제 박람회 20분, 자기평가 5분으로 계획을 했습니다.
자신의 문제를 만들고 나서는 공책을 들고 이동하여 다른 친구의 자리로 가서 문제 풉니다.
이 때 잘못하는 학생들은 꼭 교사가 문제 만들기나 풀이방법에 대해 교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대부분 문제들은 교과서나 모둠 친구들이 만든 문제를 보면서 알맞게 만들어 내었습니다.
99x99의 문제를 남학생들은 어렵다고 생각해서 인지 많이 만들어내며 곱셈 활동을 했던 별과 주머니 게임을 문장형으로 만들어내려고 하는 학생도 있습니다.
공책에는 계산칸을 크게 하여 연습장과 같이 활용하도록 합니다.
자신이 만든 문제는 풀이를 써서 게시하여 두고 미러링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확인하도록 하고 다음 수학시간까지 게시하여 틈틈히 참고하게 합니다.
활동을 해보니 문제를 확인하는 시간이 많이 필요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지난 시간과 같이 문제를 풀고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보드뒷면에 정답을 써두고 바로바로 확인을 해보려고 합니다.
'2017_거꾸로 수학교실_3학년 > 2009개정_3학년_2학기_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3-2-1.곱셈_10차시_곱셈 연산 연습 (0) | 2017.09.19 |
---|---|
3-2-1.곱셈_9차시_곱셈활용하기 (0) | 2017.09.14 |
3-2-1.곱셈_7차시_(두자리수)x(두자리수) 계산하기 (0) | 2017.09.11 |
3-2-1.곱셈_6차시_(한자리수)x(두자리수) 계산하기 (0) | 2017.09.08 |
3-2-1.곱셈_5차시_(몇십 몇)x(몇십) 계산하기 (0) | 2017.09.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