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1.곱셈_9차시_곱셈활용하기
3-2-1.곱셈_9차시_곱셈활용하기
곱셈단원에서 마지막 사전 영상을 보고 한 수업입니다.
이 차시 다음에는 앱을 활용하여 연산연습을 하고자 계획하고 있습니다.
우선 정리해온 공책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오늘은 교과서의 팔고 남은 무의 개수를 우선 함께 구해보며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풀이를 보면 첫번째 곱셈에서 0을 쓰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에 대하여 질문하며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계산을 하면 0인데 쓸 필요가 있을까요?
답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아이들의 수학적 의사소통을 간단하게 볼 수 있습니다. 학급, 학생의 수준에 따라 곱셈에 대하여 다양한 이야기가 나올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오늘도 역시 문제를 만들고 공책을 들고 다니며 풀이를 합니다.
오늘은 교과서나 수익의 문제들을 참고하여 곱셈을 활용하는 문제를 만들어 보도록 합니다.
비교하는 문제도 만드는 학생이 있었는데 십의 자리를 쓰지 않아서 물어보니 고민 중이라고 했습니다.
수익의 문제를 활용하여 곱셈 활용 문제를 만들었습니다. 어려운 문제라 활동 끝에 함께 이야기를 해보고자 했습니다.
문제를 만든 학생에게 카드로 만들 수 있는 결과가 제일 큰 (두 자리 수)x(두 자리 수) 를 한다면 칠십 몇x 오십 몇 이 되어야 되지 않을까 하고 질문도 해보았습니다.
문제를 만든 학생은 제일 큰 두 자리 수를 만들면 75, 그 다음 남은 카드로 큰 두 자리 수를 만들면 21이니 75x21 을 하면 답이 된다고 합니다. 자신이 만든 문제에 대해 이해를 하고 만든 것 같았습니다. 학부모 상담에서 확인을 하니 부모님과 함께 수익을 집에서 풀면서 많이 생각해보았다고 합니다.
교과서의 문제를 변형한 학생도 있고
친구들의 문제를 함께 풀어보기도 합니다.
친구의 문제를 보고 만든 것 같은데 두자리수의 곱이 아닌 문제도 있습니다. 쉽게 만들려고 했다고 하는데 이미 친구들이 풀기 시작했기 때문에 수정은 하지 않았습니다.
풀고 난 다음에는 역시 칠판에 게시하여 다음 수학 시간까지 풀고 싶은 문제는 풀어보게 합니다.
보드 뒷면에는 정답이 있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곱셈 단원 마지막으로 간단한 평가와 함께 연산 앱을 이용하여 문제를 풀어볼 생각입니다.
'2017_거꾸로 수학교실_3학년 > 2009개정_3학년_2학기_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학 추론의 본질적 이해3-2-2.나눗셈_1차시_모둠 과자 나누기 (0) | 2017.09.21 |
---|---|
3-2-1.곱셈_10차시_곱셈 연산 연습 (0) | 2017.09.19 |
3-2-1.곱셈_8차시_올림이 여러번 있는 (두자리수)x(두자리수) 계산하기 (0) | 2017.09.12 |
3-2-1.곱셈_7차시_(두자리수)x(두자리수) 계산하기 (0) | 2017.09.11 |
3-2-1.곱셈_6차시_(한자리수)x(두자리수) 계산하기 (0) | 2017.09.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