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초등 수학과 관련 교구 수업 보드게임 등 다양한 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2JgJ0XuqsUsDGe8IIfzdbA 이응석

카테고리

초등 수학 수업 이야기 (563)
2021 수학 6학년 (8)
2020 수학 4학년 (0)
2019_거꾸로 수학 교실_4학년 (9)
2018_거꾸로 수학 교실_4학년 (73)
2017_거꾸로 수학교실_3학년 (106)
2016_거꾸로 수학교실_4학년 (37)
일상 수업 활동 (68)
sw 동아리 코딩 수업 (8)
수업을 도와주는 독서 (2)
연수후기 (30)
학교 활용 프로그램 (1)
Total
Today
Yesterday

달력

« » 2025.8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공지사항

태그목록

최근에 올라온 글

3-2-2.나눗셈_8차시_검산을 해봅시다

이번에는 다음 단원부터 수업 도입부분에 활용할 피쉬볼 활동(질문카드 뽑기)을 변형하여 검산 문제 풀이를 해보았다.

피쉬볼은 어항으로 질문카드를 담는 통이며

거꾸로 수업을 하는데 있어 최근 연구에서 활동 시기에 따라 pre class, in class, after class 로 나누고 시기별 활동들을 많이 개발하고 있다. in class 즉 교실 수업 활동에서 피쉬볼 기법이 있는데

사전영상을 보고 온 것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영상을 보며 궁금했던것이나 더 알고 싶어하는 것을 질문카드(피쉬)에 써서 수업전에 질문상자(어항=피쉬볼)에 넣으면 그것을 뽑아 학생들과 이야기 나누며 다른 친구가 답변을 하거나 교사가 도움을 주어 해결하는 형식으로 공부한 것을 다시 확인할 수 있을 것 같다.

일단 이번 시간은 도입에서는 영상 속 문제를 함께 확인하고

주 활동에서 친구들이 문제를 만든 것을 질문상자에 넣고

뽑아서 그것을 해결하는 것으로 진행했다.


검산을 하는 문제들은 대부분 일반적인 나눗셈 문제를 해결하고 검산을 해보라는 식의 문제였다.

뽑은 문제는 벌집보드판에 해결하고 그것을 미러링을 통해 보여주며 함께 확인을 하였다.

이렇게 할 경우 일단 많이 하는 것은 어려우며 문제 푸는 속도가 다 다든 다인수학급에서는 특히 주활동으로 하기에는 어려운것 같다. 도입이나 정리 단계에서 실시할 수 있을 것 같다.


Posted by 이응석
, |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