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초등 수학과 관련 교구 수업 보드게임 등 다양한 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2JgJ0XuqsUsDGe8IIfzdbA 이응석

카테고리

초등 수학 수업 이야기 (563)
2021 수학 6학년 (8)
2020 수학 4학년 (0)
2019_거꾸로 수학 교실_4학년 (9)
2018_거꾸로 수학 교실_4학년 (73)
2017_거꾸로 수학교실_3학년 (106)
2016_거꾸로 수학교실_4학년 (37)
일상 수업 활동 (68)
sw 동아리 코딩 수업 (8)
수업을 도와주는 독서 (2)
연수후기 (30)
학교 활용 프로그램 (1)
Total
Today
Yesterday

달력

« » 2025.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공지사항

태그목록

최근에 올라온 글

4-1-2.각도3차시_각도 재어보기


각도를 재어보는 것을 주제로 2차시에 아이들이 만든 각도를 활용하여 수업을 이끌어보고자 하였다.

아이들이 몸으로 만든 각에서 각도를 표시(꼭짓점과 변)하고 각도기를 이용핵서 크기를 재어보며 각도기도 활용하며 다음차시에 각을 그리기는 것과도 연계가 되게 해 볼 수 있다고 생각을 했다.

각도 수업을 해보면 각도기로 각을 재는 것은 잘 하는데 각을 그리라고 하면 막상 어려웠던 것이 기억이 나서 자신들이 만든 것에서 각을 그려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역시 수학 사전 영상으로 공부해온것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코넬노트 형식으로 쓰고 있는데 맨 밑에는 노트 정리 후 느낀점 등을 쓰는 란인데 한 친구가

예각과 둔각이라는 말을 써놓은 것을 보았습니다.

물어보니 이미 예각, 둔각이라는 단어를 들어본적이 있어서 이것도 재어보고 싶었다고 했습니다.

동기유발에서는 공부해온 각도기를 재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다.


1. 활동1

활동 1에서 아이들이 지난 시간에 표현한 각 중 4가지를 저애서 인쇄물로 내어주었다.

여기에서 아이들은 친구들이 표현한 것에서 각도를 표시해보았다.

그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며 무엇을 표시해야할까? 에 대한 대답으로 

지난 시간에 했던 것을 떠올려 꼭짓점과 변을 그려야 된다고 하고 있으며

직접 표시도 해보았다.


2. 활동 2

활동 1에서 바로 이어서 각도기를 활용하여 자기가 표시한 각도를 각도기를 이용하여 재어보았다.


각도기를 활용하여 자신들이 표시한 각을 재어보고

발표하고 싶은 친구들을 받아

결과를 사진으로 찍어 미러링으로 보여주며 발표도 하여 공유해 보았다. 

대부분 아이들은 다리 부분을 꼭짓점으로 하여 각도를 표시하였는데 손을 맞잡은 부분을 각도로 표시하여 180도를 재어놓은 아이도 몇명 보였습니다. 꼭 사진 속에서 특정한 부분을 이야기 하지 않고 좀 더 자율성을 주어 

"사진 속에서 볼 수 있는 각도를 표시하여 재어보자 "

라는 개방적인 과제를 주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았다.


Posted by 이응석
, |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