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초등 수학과 관련 교구 수업 보드게임 등 다양한 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2JgJ0XuqsUsDGe8IIfzdbA 이응석

카테고리

초등 수학 수업 이야기 (563)
2021 수학 6학년 (8)
2020 수학 4학년 (0)
2019_거꾸로 수학 교실_4학년 (9)
2018_거꾸로 수학 교실_4학년 (73)
2017_거꾸로 수학교실_3학년 (106)
2016_거꾸로 수학교실_4학년 (37)
일상 수업 활동 (68)
sw 동아리 코딩 수업 (8)
수업을 도와주는 독서 (2)
연수후기 (30)
학교 활용 프로그램 (1)
Total
Today
Yesterday

달력

« » 2025.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공지사항

태그목록

최근에 올라온 글

4-1-2.각도 9차시_사각형 네 각의 크기의 합 알아보기


지난 시간 삼각형 세 각의 크기의 합 알아보기에서 공책 정리시 종이 삼각형을 잘라서 붙여보아야 한다는 이야기를 하니 이번에는 다들 잘 붙여온 것 같았습니다.


활동은 지난 시간과 같이 종이 사각형을 잘라 붙여보기, 각도막대로 사각형 만들어 각도의 합 알아보기로 진행했습니다.


활동1에서는 사각형을 잘라 보는 방법 말고 네각의 합을 합하는 방법을 없을까 하고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이미 집에서 삼각형 처럼 접어보았는데 안된다고 하는 아이들이 있었습니다.

사각형의 네 각을 직접 잘라서 공책에 붙여보고 각도 막대로 사각형도 만들어 보았습니다.


각도 막대 위에서 각도를 바로 재면 된다고 했는데 그게 불편하다고 각도 막대로 사각형을 만든 뒤에 따라서 그리고 각도를 재어보는 학생들도 있었습니다. 

조작물을 활용하지 않고 바로 직접 그릴 경우에는 다양한 모양이 나오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고 각도 막대로 사각형을 만든 뒤에 활동을 했는데 이런 조작물 없이 바로 그려보면 어떨까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각도의 합이 5~10도 정도 차이나는 것은 측정의 오차로 인정하고 대부분 사각형 네 각의 합이 어떤것이 나오는 지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수업을 마쳤습니다.


Posted by 이응석
, |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