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초등 수학과 관련 교구 수업 보드게임 등 다양한 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2JgJ0XuqsUsDGe8IIfzdbA 이응석

카테고리

초등 수학 수업 이야기 (563)
2021 수학 6학년 (8)
2020 수학 4학년 (0)
2019_거꾸로 수학 교실_4학년 (9)
2018_거꾸로 수학 교실_4학년 (73)
2017_거꾸로 수학교실_3학년 (106)
2016_거꾸로 수학교실_4학년 (37)
일상 수업 활동 (68)
sw 동아리 코딩 수업 (8)
수업을 도와주는 독서 (2)
연수후기 (30)
학교 활용 프로그램 (1)
Total
Today
Yesterday

달력

« » 2025.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공지사항

태그목록

최근에 올라온 글

4-1-2.각도 8차시_삼각형 세 각의 크기의 합 알아보기


상속에서 직접 삼각형을 잘라오려보는 것을 해왔는지 확인하기 위해 공책 정리한 것을 촬영하여 우수자를 선정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포켓포토를 이용해 바로바로 사진을 인쇄하여 학급에 게시하려고 생각중입니다.


활동1은 종이로 여러가지 삼각형을 잘라 삼각형 세각의 합이 얼마인지 확인해보도록 했고

활동2는 각도 막대를 이용하여 각도기로 직접 측정하고 각도의 합 구하기를 활용하여 계산을 해보도록 했습니다.



활동1은 사전 영상에서 안내를 했던 교과서에 나오는 삼각형을 자르는 방법으로 학생들이 활동을 하고 있었는데 중간에 다른 방법은 없을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자르고 붙이는 게 불편하지 않을까? 하는 물음으로 자르지 않고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고 하니 접는 방법도 학생들이 이야기를 했습니다.

위쪽 각을 삼각형 전체의 반정도 되게하여 밑변 쪽으로 접고 나머지 각을 안쪽으로 접으면 180도 라는 것이 쉽게 보였습니다.

공책에 붙이도록 했는데 공책을 안가지고 온 학생들은 이면지를 나누어 주고 바로 붙이도록 했습니다.

활동2는 각도막대를 이용하여 삼각형을 만들고 각도기로 측정한 뒤 각도의 합을 구하는 활동이었는데 우선 미러링을 활용하여 예시를 보여주고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학생들이 활동하는 것을 순회하며 확인해보니 각도막대를 많이 준비했으면 어땠을까하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막대로 만드는 것이 블럭을 조립하는 것처럼 각도막대를 이어서 하나의 변을 만드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Posted by 이응석
, |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