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2.각도_7차시_각도의 합과 차 알아보기
6차시 각도 어림하기에 이어 각도막대(자석막대를) 활용하여 각도의 합과 차를 어림해보고 확인하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수업 시작은 사전영상을 시청하고 온 학생들이 바구니에 넣은 질문지로 궁금증을 아이들과 함께 해결해보았고
활동 1에서는 학급 전체에서 각도의 합과 차를 어림해보고 확인하는 방법을 다시 상기 시켰습니다.
활동 2에서는 지난 시간에는 미니화이트보드를 자석판으로 활용하였지만 학생들의 책상 안쪽이 금속으로 되어져 자석이 붙여지는 것을 확인하여 투명종이와 자석 막대만으로 각을 만들고 짝과 함께 각도의 합과 차를 어림한 뒤 확인까지 해보았습니다.
각도의 합을 덧셈을 이용하여 하는 학생 중에는 덧셈을 실수하는 경우가 있었기에 어림을 해보고 측정을 하는 것이 필요하는 점을 이야기해보기도 했습니다.
활동 3에서는 허니컴보드를 활용하여 각도의 합과 차를 이용한 문제를 만들고 함께 공유하며 수업을 마무리했습니다.
수업 정리시에 각도의 합과 차가 어렵다고 말한 학생이 있었는데 추후 면담에서 확인을 해보니
각도의 합과 차가 어렵운 것은 아니고 그것을 어림으로 맞히는데 계속 5도~10도 정도씩 차이가 나서 정확하게 어림을 하는 것이 어렵다고 하였으며 그정도의 어림은 충분히 잘한 것이라는 이야기를 나누며 각도의 합과 차를 구하는 데에 어림이 필요한 점에 대해 전체 아이들과도 함께 후속 피드백도 해보았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수학과 측정 영역에서 각도의 합과 차에 대한 성취기준은 없으며 "각도기를 이용하여 정확히 측정하고 어림할 수 있다"라는 성취기준이 이번 차시와 연관되므로 각도의 합과 차를 여러가지 방법으로 정확히 측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림하여 생각해보는 것도 학생들의 양감형성에 중요할 것 같습니다.
'2018_거꾸로 수학 교실_4학년 > 2015개정_4학년_1학기_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4-1-2.각도 8차시_삼각형 세 각의 크기의 합 알아보기 (0) | 2018.05.09 |
---|---|
4-1-2.각도_6차시_각도어림하기_구미심층수업컨설팅_관내수업공개2018.5.1.(월) (0) | 2018.05.03 |
4-1-2. 각도 5차시_각도의 종류 알아보기 (0) | 2018.04.20 |
거꾸로 수업시 아이들이 안보고 올 경우 (0) | 2018.04.20 |
4-1-1.큰수_문제 만들기_클래스러닝 활용하기 (0) | 2018.04.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