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2.각도_6차시_각도어림하기_구미심층수업컨설팅_관내수업공개2018.5.1.(월)
4-1-2.각도_6차시_각도어림하기_구미심층수업컨설팅_관내수업공개2018.5.1.(월)
1. 수업 지도안
https://1drv.ms/t/s!As7gSEvu9d8r8VuVS7fTPQWpzVCK
2. 수업 동영상
이번 수업에서는
6차시 각도 어림하기
7차시 각도의 합과 차 알아보기
8차시 삼각형 세각의 크기의 합 알기
9차시 사각형 네각의 크기의 합 알기
에서 계속해서 사용할 수학 교구를 동학년 선생님들과 함께 아이디어를 내어 활용해보기로 했습니다.
준비물: 수학 보드(미니화이트보드), 자석 막대(a4 사이즈 자석판을 색깔별로 준비하여 길이를 서로 다르게 자르기), 투명종이
보드, 투명종이, 자석 막대 순으로 올려두면
6차시: 각도를 만들고 짝과 어림하고, 각도기로 재어 확인
7차시: 각도를 2개 만들고 2개의 각도의 합차를 어림하고 투명종이에 그린 뒤 각도기를 활용하여 확인
8차시: 삼각형을 다양하게 만들고 세각의 합 알아보기
9차시: 사각형을 다양하게 만들고 네각의 합 알아보기
를 다양하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실제로 수업을 해보니
교구가 너무 많았다는 느낌도 들었으나 반복적으로 활동을 하며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수업을 하면서 확인을 했는데 학생용 책상 윗판 안에 철이 있어 자석이 잘 붙어 다음 시간에는 보드판은 없이 투명종이와 자석 막대만 가지고 수업을 진행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동기유발에서는 학생들이 써놓은 질문지를 통해 궁금증을 전체와 함께 해결해 보았고
활동 1에서는 애니메이션 상의 장면을 활용하여 각도 어림하기를 하며 잘 어림할 수 있는 방법을 상기시켰습니다.
활동 2에서는 미니화이트보드, 투명종이, 각도막대를 활용하여 짝과 함께 어림하기 게임을 진행하였고
활동3에서는 허니컴보드로 어림하기 관련 문제를 만들고 공유하였습니다.
학생들의 문제를 전체와 함께 공유할때는 미러링을 활용하여 반드시 크게 보여주어야 모두 함께 볼 수 있으며 이때에 교사가 학생들이 활동시에 만들었던 문제 중에 잘못되었거나 잘했던 문제를 찍어두고 의도적으로 학생들과 이야기 나누는 것도 필요한 것 같습니다.
'2018_거꾸로 수학 교실_4학년 > 2015개정_4학년_1학기_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4-1-2.각도 9차시_사각형 네 각의 크기의 합 알아보기 (0) | 2018.05.13 |
---|---|
4-1-2.각도 8차시_삼각형 세 각의 크기의 합 알아보기 (0) | 2018.05.09 |
4-1-2.각도_7차시_각도의 합과 차 알아보기 (0) | 2018.05.02 |
4-1-2. 각도 5차시_각도의 종류 알아보기 (0) | 2018.04.20 |
거꾸로 수업시 아이들이 안보고 올 경우 (0) | 2018.04.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