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초등 수학과 관련 교구 수업 보드게임 등 다양한 영상을 올리고 있습니다.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2JgJ0XuqsUsDGe8IIfzdbA 이응석

카테고리

초등 수학 수업 이야기 (563)
2021 수학 6학년 (8)
2020 수학 4학년 (0)
2019_거꾸로 수학 교실_4학년 (9)
2018_거꾸로 수학 교실_4학년 (73)
2017_거꾸로 수학교실_3학년 (106)
2016_거꾸로 수학교실_4학년 (37)
일상 수업 활동 (68)
sw 동아리 코딩 수업 (8)
수업을 도와주는 독서 (2)
연수후기 (30)
학교 활용 프로그램 (1)
Total
Today
Yesterday

달력

« » 2025.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공지사항

태그목록

최근에 올라온 글

4-2-1.분수의 덧셈과 뺄셈_2차시_분모가 같은 진분수의 덧셈해보기

모둠에서 공책정리를 잘해온 것을 뽑아보라고 한 뒤 그 친구들것을 확인해보았는데 수직선 그리는 것이 좀 이상했다. "전체를 똑같이 나눈다"는 것을 좀 더 이야기 해보아야할 필요를 느꼈다. 분수에 대해 아이들이 3학년때 배웠고 심지어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까지도 이전 교육과정 3학년에서는 배웠지만 기본 개념을 수업 중에서 한번씩 언급해야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았다.

우선 수업은

e학습터의 플립드러닝으로 알아온 내용을 다 같이 한번 알아보고

연결블럭으로 진분수의 덧셈 설명

문제 만들고 교환하기

로 진행했다.

진분수의 덧셈을 함께 알아보면서 분수의 종류를 다시 알아보고

영상 속 분수의 덧셈을 설명해보도록 했다. 

짝끼리 설명을 하고 난 뒤 칠판에 2/4 과 1/4를 붙여두고 다양한 방법으로 친구들이 설명을 하는 것을 들어보고

단위분수로 덧셈을 설명을 추가해주었다. 대부분 아이들은 2+1=3이니까 3/4 라고 했는데 분수의 종류 중 단위분수가 분수 연산의 기본임을 다시 상기해보았다.

그리고 교과서 속 문제 몇가지를 연결블럭으로 짝끼리 설명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연결블럭을 활용하면 전체를 만들고 단위분수의 개수를 세어보면 연산의 결과가 나오므로 단위분수를 생각하면서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활동2로 진분수의 덧셈을 활용해 문제를 내고 교환하여 보았다. 문제는 대부분 간단한 덧셈 식을 표현하였고 진분수의 덧셈이 쉬워서 그런지 대부분 빨리 만들고 활동을 실시하였다.

그 중에 뒷면에 답을 적는데 이렇게도 적었다.

활동 후 미러링으로 보면서 몇개를 친구들이 설명을 해보았고

문제는 클래스 카드(classcaed.net)를 활용해 다음시간 도입시에 같이 해결해보고 시작할 예정입니다.


Posted by 이응석
, |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