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1.분수의 덧셈과 뺄셈_2차시_분모가 같은 진분수의 덧셈해보기
4-2-1.분수의 덧셈과 뺄셈_2차시_분모가 같은 진분수의 덧셈해보기
모둠에서 공책정리를 잘해온 것을 뽑아보라고 한 뒤 그 친구들것을 확인해보았는데 수직선 그리는 것이 좀 이상했다. "전체를 똑같이 나눈다"는 것을 좀 더 이야기 해보아야할 필요를 느꼈다. 분수에 대해 아이들이 3학년때 배웠고 심지어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까지도 이전 교육과정 3학년에서는 배웠지만 기본 개념을 수업 중에서 한번씩 언급해야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았다.
우선 수업은
e학습터의 플립드러닝으로 알아온 내용을 다 같이 한번 알아보고
연결블럭으로 진분수의 덧셈 설명
문제 만들고 교환하기
로 진행했다.
진분수의 덧셈을 함께 알아보면서 분수의 종류를 다시 알아보고
영상 속 분수의 덧셈을 설명해보도록 했다.
짝끼리 설명을 하고 난 뒤 칠판에 2/4 과 1/4를 붙여두고 다양한 방법으로 친구들이 설명을 하는 것을 들어보고
단위분수로 덧셈을 설명을 추가해주었다. 대부분 아이들은 2+1=3이니까 3/4 라고 했는데 분수의 종류 중 단위분수가 분수 연산의 기본임을 다시 상기해보았다.
그리고 교과서 속 문제 몇가지를 연결블럭으로 짝끼리 설명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연결블럭을 활용하면 전체를 만들고 단위분수의 개수를 세어보면 연산의 결과가 나오므로 단위분수를 생각하면서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활동2로 진분수의 덧셈을 활용해 문제를 내고 교환하여 보았다. 문제는 대부분 간단한 덧셈 식을 표현하였고 진분수의 덧셈이 쉬워서 그런지 대부분 빨리 만들고 활동을 실시하였다.
그 중에 뒷면에 답을 적는데 이렇게도 적었다.
활동 후 미러링으로 보면서 몇개를 친구들이 설명을 해보았고
문제는 클래스 카드(classcaed.net)를 활용해 다음시간 도입시에 같이 해결해보고 시작할 예정입니다.
'2018_거꾸로 수학 교실_4학년 > 2015개정_4학년_2학기_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4-2-1.분수의 덧셈과 뺄셈_6차시_자연수와 분수의 뺄셈 (0) | 2018.09.06 |
---|---|
4-2-1.분수의 덧셈과 뺄셈_5차시_대분수의 뺄셈해보기 (0) | 2018.09.04 |
4-2-1.분수의 덧셈과 뺄셈_4차시_대분수의 덧셈해보기 (0) | 2018.09.03 |
4-2-1.분수의 덧셈과 뺄셈_3차시_분모가 같은 진분수의 뺄셈해보기 (0) | 2018.08.31 |
4-2-1.분수의 덧셈과 뺄셈_1차시_분수의 의미 알고 표현하기 (0) | 2018.08.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