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1.분수의 덧셈과 뺄셈_3차시_분모가 같은 진분수의 뺄셈해보기
4-2-1.분수의 덧셈과 뺄셈_3차시_분모가 같은 진분수의 뺄셈해보기
분모가 같은 진분수의 뺄셈도 연결블럭으로 해결방법을 서로 설명하고 문제를 만들고 해결해보았다.
연결블럭을 활용하면 단위분수가 몇개 없어지고 몇개가 남는지 알 수 있어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 분모만큼의 갯수를 처음에 가지고 피감수가 되는 진분수를 마카펜으로 칠한 뒤 감수가 되는 진분수만큼을 지우면서 설명할 수 있다.
동기유발로 지난 시간에 했던 분수의 덧셈 중 답이 1이 되는 것을 하고 그것을 다른 분수로 표현해도 되는지 짝과 1분 토의를 해보았다. 7/7, 8/8, 9/9 등과 같은 분수들이 크기가 다르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설문지에서 파랑 도형의 분수 표현을 여러가지로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예를 들어 상기시켰다.
그리고 수학 사전 영상 속의 문제 해결 방법을 그림을 통해 이야기 나누고
연결블럭으로 뺄셈 설명하기를 시작했다.
연결블럭으로 설명할때 규칙은 단위분수를 활용해 설명하는 것이었다. 분수의 덧셈이나 뺄셈에서 결국 분수의 기본 단위량이 몇개인지 학생들이 찾아야하는 것이다.
그리고 난 뒤 나만의 문제를 만들고 서로 교환하며 해결해 보았다.
뒷면에는 설명도 다양한 방법으로 썼는데
전체의 그림을 다른 방법으로 그리고 있는 학생도 있었다.
아래는 1-3/9 이다. 답은 6/9 이나 전체를 이 학생은 보통 생각하는 것이 아닌 조각난 것을 선택하였다. 전체 활동 후 면담을 통해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한다.
뺄셈의 범위가 진분수-진분수, 1-진분수 였으나 2나 3에서 뺄셈을 만들고 설명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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